[쉿! 우리동네] 사라진 성냥, 그 추억을 소환한다

경북 마지막 생산공장 의성 성광성냥공업사 생산시설 보존
업체 대표 "성냥문화 기억하는 성냥박물관으로 만들고 싶어"

(의성=연합뉴스) 이강일 기자 = 화로나 아궁이에 불씨를 숨겨 뒀다가 아침 일찍 이를 이용해 불을 피우던 시절, 등장한 성냥은 우리 생활에 혁명을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성냥은 곧바로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 될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불을 켜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유흥·접객업소 홍보용품 역할을 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이용됐다.

그러다 가스레인지나 전기밥솥 등이 나오자 주방에서 성냥이 사라졌고, 가스라이터에 이어 전자담배까지 등장하면서 애연가들조차 담배를 피울 때 성냥을 쓰지 않게 됐다.

지금은 성냥을 쓰고 싶어도 구하지 못하는 상황이 됐다. 쓰임새가 크게 준 데다 중국산과 가격경쟁에서도 밀려 성냥을 생산하는 업체가 대부분 사라졌다.

성냥생산 공정을 설명하는 손진국 대표(의성=연합뉴스) 이강일 기자 = 경북 의성 성광성냥공업사 손진국(82) 대표가 성냥생산에 사용하는 포플러 원목을 들고 성냥 생산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2018.4.7

◇ 경북 마지막 성냥공장 건물·기계는 그 자리에

경북 의성군은 최근 열린 동계올림픽 때 여자컬링이 인기를 끌면서 전국적인 주목을 받았다.

전형적인 농촌으로 전국 최대 한지형 마늘 생산지인 의성군에는 마늘과 컬링뿐 아니라 또 하나 명물이 있다. 바로 경북에서 마지막까지 성냥을 만든 공장이다.

성냥공장 지역이라면 인천이 대명사처럼 통하지만, 의성에도 오래된 성냥공장이 있었다.

의성읍 도동리 의성향교 앞에 성광성냥공업사가 있다. 벽에 시멘트를 덧바른 흔적이 곳곳에 있는 공장 외관이 세월의 흔적을 그대로 보여준다. 이 공장은 2013년 생산을 중단했다.

아직 충남 아산에 있는 한 업체가 케이크용 성냥을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성광성냥이 생산을 중단한 데에 이어 지난해 7월 경남 김해에 있던 성냥공장도 문을 닫아 우리나라의 생활용 성냥생산을 사실상 끝났다.

6천900㎡(2천300평)가량 되는 성광성냥 공장 터에는 성냥이 생산되기까지 각 공정이 진행된 건물 10여 채가 여태 남아있다.

공장에는 먼지를 털어내고 기름칠만 하면 바로 생산에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양호한 상태인 성냥생산시설이 있다. 공장 안 곳곳에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일상에서 쉽게 보던 성냥갑 외포장지도 흩어져 있다.

우리나라에서 성냥이 처음 생산된 때는 1880년대로 알려졌다. 이후 1910년대 인천과 부산 등 해안 지방 곳곳에 공장이 생기면서 성냥은 대중화됐다. 1970년대에는 공장 수가 300개를 넘었다고 한다.

성광성냥은 1954년 2월 8일 문을 열었다. 6·25전쟁이 끝나고 국토 재건이 한창일 때였다.

북한 출신으로 전쟁 때 의성에 정착한 양태훈·김하성·이문선씨 등이 중심이 돼 현재 의성읍 후죽동에 벽돌로 된 건물을 임대해 공장을 시작했다.

지금 업체 대표인 손진국(82)씨는 공장 설립 때 열여덟 살 직원이었다.

설립 초기 성광성냥은 직원 15명이 하루에 성냥 4천갑(휴대용 소형 갑 기준) 정도를 만들었다.

농업이 유일한 경제활동일 수밖에 없던 당시 성광성냥은 의성군에 있던 유일한 2차 산업 시설이었다.

마땅한 직장을 구하기 힘들고, 초등학교(당시 국민학교)만 마치면 경제활동을 해야 했던 시기 성냥공장은 의성 사람들의 자랑거리였다. 대구 등 대도시까지 갈 필요 없이 집에서 출퇴근하며 돈을 벌 수 있었기 때문이다.

수확 철에만 현금을 만질 수 있는 농업과 달리 성냥공장에서 일하면 때맞춰 현금으로 임금을 받을 수 있었기에 성냥공장 직원의 인기가 대단했다고 한다.

먼지가 쌓인 성냥 만드는 기계

성냥 소비가 계속 늘면서 성광성냥의 규모는 갈수록 커졌다.

직원으로 시작한 손진국 대표는 공장장과 상무를 거쳐 주주가 돼 경영에 참가했다. 공장이 번창해 1970년대에는 직원 수가 160명을 넘어서기도 했다.

공장 규모가 제일 컸을 때는 매일 4t 트럭이 성냥을 실어 날랐다고 손 대표는 전했다.

"여기서 원목을 깎으면 저쪽 기계로 옮겨가고, 저쪽 기계에서는 이런저런 공정을 한 뒤 옆 건물로 옮겨갑니다. 여기저기 있는 공장 건물을 몇 차례 오가면 성냥이 완성되고 포장해서 실어냈죠."

손 대표는 공장 운영을 중단하지 5년이 다 돼가지만 지금도 공장 안에만 들어오면 무슨 기계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뚜렷이 기억한다.

그는 공장 운영은 멈췄지만 공장 터를 보존해 후세에 성냥문화를 전하는 길이 생기기를 바라고 있다.

공장 건물 안에 남아 있는 성냥갑들

◇ 성냥이 사라지자 '성냥문화'도 없어졌다

생활필수품 성냥은 불을 켜는 도구라는 의미를 넘어 우리 생활에서 문화 그 자체가 됐다.

친지나 친구가 새로 집을 마련하거나 이사를 한 뒤 집들이를 하면 대부분 성냥을 선물했다. '작은 불씨에서 성냥불이 켜지듯 가세(家勢)가 펼쳐져라'는 의미에서였다고 전해진다.

식당이나 유흥업소는 업소명과 전화번호, 약도 등을 인쇄한 명함 절반 크기의 작은 홍보용 성냥갑에 성냥을 넣어 손님들에게 공짜로 나눠줬다. 식당이나 카페, 주점 상호가 인쇄된 성냥갑을 모으는 취미를 가진 사람도 한때는 많았다.

식당 등 접객업소 내부에서 담배를 피울 수 있던 시절에는 모든 테이블마다 사각형이나 팔각형 모양을 한 성냥갑이 놓여있었다. 약속시간에 먼저 온 사람들은 담배를 피우지 않더라도 성냥갑에서 성냥개비를 꺼내 탑을 쌓으며 일행을 기다렸다.

어린이들도 일상에서 성냥을 쉽게 접할 수 있었기에 더하기나 빼기 셈 공부를 할 때 성냥개비를 사용하기도 했다.

성냥개비로 다양한 평면도형을 만들어 놓고 개비를 옮겨 특정 모양을 만드는 문제를 친구나 연인끼리 내고 푸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었다.

이처럼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 잡았던 '성냥문화'도 성냥이 사라지면서 덩달아 자취를 감췄다.

집들이 선물은 휴지나 주방 세제로 바뀌었다. 식당이나 유흥업소 홍보 성냥갑은 업소명과 전화번호가 찍힌 가스라이터가 대신하게 됐다.

친구나 일행을 기다리면서 성냥개비로 탑을 쌓던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만지면서 시간을 보내게 됐고, 어린이들 셈 공부는 플라스틱으로 된 교구가 성냥개비 역할을 넘겨받았다.

향토뿌리기업 성광성냥공업사 (의성=연합뉴스) 이강일 기자 = 성광성냥공업사는 생산을 중단했지만 공장 입구에는 '향토뿌리기업', '경북도산업유산' 등 현판이 계속 달려 있다. 2018.4.7

◇ 평생 성냥 만든 업체 대표, 마지막 소망이 있다

손진국 대표가 성광성냥 건물을 그대로 둔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경북에서 마지막까지 성냥을 생산한 공장으로서 우리 생활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역사·문화적 가치가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경북도는 2013년 5월 성광성냥을 '100년 장수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향토뿌리기업으로 선정했다. 공장시설도 '경북도 산업유산'으로 지정해 공장 입구에 현판을 달아주기도 했다.

그러나 제대로 된 지원이 이뤄지지 않은 탓인지 몰라도 성광성냥은 불과 몇 달 뒤 생산을 중단했다.

공장 문을 닫은 뒤 손 대표는 성냥문화를 후손에 전해주기 위해 공장 터에 성냥박물관이나 체험학습관을 만들 생각에 기계 등을 그대로 남겨뒀다.

그 뒤 의성군은 성냥생산시설이 갖는 문화콘텐츠 가치를 인정해 성냥박물관 건립을 추진하기도 했지만 재정상태 등 여러 요인으로 추진이 중단된 상태다.

성광성냥이 갖는 역사성과 상징성을 고려하더라도 생산시설 보존사업을 인구 5만여명에 불과한 기초자치단체인 의성군이 감당하기는 벅찼다. 광역자치단체나 국가에서 추진하는 것이 나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한다.

박물관 건립이 이런저런 이유로 미뤄지자 손 대표는 재작년 공장 터와 기계 등 일부를 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박물관 건립 이후 상황 등을 다양하게 고려해야 하는 의성군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 대표는 "요즘 젊은 세대는 성냥이 지닌 의미를 모른다"며 "힘겨웠던 시기 의성군 경제의 한 부분을 담당했던 성광성냥공장이 가치를 인정받아 후세에 전해졌으면 하는 것이 한평생을 성냥과 함께 한 내 소망"이라고 말했다.

의성군 관계자는 "문화재청 등 관련 중앙부처와 연계해 성냥생산시설을 근대문화역사지구나 등록문화재가 될 수 있도록 해 국비지원을 받아 보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성냥 만드는 기계

leek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