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특사단, 김정은 만나고 귀국…남북정상회담 일정 확정한 듯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별사절단이 5일 '당일치기'로 방북,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면담을 마치고 귀국했다. 특사단은 특히, 남북이 앞서 합의한 '9월 평양 정상회담'의 세부 일정을 확정했으며, 회담 날짜는 이달 셋째 주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보기: http://yna.kr/KDRLbKBDAjN

북 김정은에게 문 대통령 친서 전달(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 사절단 단장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5일 북한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을 만나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있다. 5인의 대북 특사단은 평양에 11시간 40분을 체류하며 남북정상회담 일정·남북관계 진전·비핵화 방안 협의를 마치고 오후 서울공항을 통해 귀환했다. [청와대 제공] hkmpooh@yna.co.kr

■ 美국무부, 특사단 방북에 '남북관계-비핵화 진전 병행' 재확인

미국 국무부는 5일(현지시간) 평양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사절단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면담 등 일정을 마치고 돌아온 것과 관련, 남북관계 개선과 비핵화 문제 해결의 병행입장을 재확인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특사단의 방북과 관련한 입장을 묻는 질의에 "우리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기간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한 바 있다"며 "우리가 그렇게 한 것은 남북관계의 진전은 비핵화에 대한 진전과 보조를 맞춰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전문보기: http://yna.kr/bjR7bKYDAjr

■ 日홋카이도 규모 6.7 강진…10여명 중경상에 295만가구 정전

6일 새벽 3시 8분께 일본 북단 홋카이도(北海道) 남부에서 규모 6.7의 강진이 발생했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이 지진으로 홋카이도 아비라초(安平町)에서 진도 6강(强)의 진동이 관측됐다. 이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지진해일) 우려는 없다고 NHK는 보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qjR8bKkDAjQ

■ 트럼프 "유엔총회 기간 한미FTA 개정안 서명 이뤄질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달 열리는 유엔 총회 기간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안에 공식 서명을 하게 될 수 있다고 5일(현지시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사바 알사바 쿠웨이트 국왕과의 확대 정상회담에서 가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우리는 한국과 합의를 이뤘고, 몇 주내에 열리는 유엔 총회 기간 서명이 이뤄질지 모른다"며 "합의는 오래 전, 약 두달 전에 이뤄졌으며, 우리는 아주 짧은 기간 내에 서명식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tjRmbKNDAjt

■ 당정청, 오늘 신성장동력 통한 일자리 창출 논의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신성장동력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당정회의를 연다. 회의에서는 보건복지부가 '바이오헬스 신성장동력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계획'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소프트웨어 혁신성장전략'을 각각 보고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특허청은 '지식재산 기반 민간일자리 창출방안'을 설명한다.

전문보기: http://yna.kr/2BRcbKkDAjf

■ '똘똘한 한채' 종부세수 비중, 4년째 10% '정체'

이른바 '똘똘한 한 채'를 가진 1주택자의 주택분 종합부동산세 비중이 4년째 10% 선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 1주택자의 종부세 비중은 2008년 30%를 넘기도 했지만 기초공제 확대, 공동명의 주택 증가 등의 영향으로 3분의 1 이하로 줄어들었다. 6일 국세청 국세통계연보를 보면 2016년 기준 1주택자의 종합부동산세 결정세액은 339억원으로 전체 주택분 종부세(3천208억원)의 10.6%를 차지했다.

전문보기: http://yna.kr/8AR.bKlDAjV

■ 서울 냉면값 1년새 10% 올라 8천800원…외식비 상승세는 꺾여

서울 지역 냉면 가격이 1년 새 10%가량 올라 지난달 9천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www.price.go.kr)을 보면 8월 기준으로 서울 지역 외식 메뉴 8개 가운데 7개 가격이 지난 1년간 올랐고 1개만 같았다.

전문보기: http://yna.kr/BBRlbKRDAj1

■ 중북부·남해안·제주도 비 소식…낮 26∼29도

목요일인 6일 전국이 가끔 구름 많다가 차차 흐려져 경기 북부와 강원 영서 북부에는 밤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남해안에는 아침부터 오후 사이에, 제주도는 밤에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겠다. 예상 강수량은 남해안과 제주도 20∼60㎜, 경기 북부와 강원 영서 북부는 7일까지 5∼40㎜다.

전문보기: http://yna.kr/yjRabK2DAjn

■ '월10만원' 아동수당 신청 않은 21만명 왜…신청률 91.6%

이번 달부터 처음으로 지급되는 월 10만원의 아동수당을 여태껏 신청하지 않은 아동이 21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신청대상자의 8.4%에 달한다. 6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8월 29일 기준 아동수당 신청자는 222만여명으로 집계됐다. 올해 신청 대상 아동이 243만명 가량인 점에 비춰볼 때, 신청률은 91.6%다.

전문보기: http://yna.kr/IzR8bKRDAiZ

■ '다스는 누구 것인가' 이명박 재판 오늘 종결…중형 구형할 듯

다스 자금 횡령과 삼성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판이 6일 마무리된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정계선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417호 대법정에서 이 전 대통령 사건의 결심(結審) 절차를 진행한다.

전문보기: http://yna.kr/hBRabKLDAj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