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 2018 이그노벨상 발표…부두 인형 찌르기가 경제학상

수상자엔 휴짓조각 같은 '10조 짐바브웨달러' 상금 지급

(서울=연합뉴스) 이동경 기자 = 직장 상사에게 복수하고 싶을 땐 부두 인형(Voodoo doll)을 찌르면 된다는 연구를 한 교수, 스스로 대장내시경을 하는 방법을 고안해낸 소아과 의사, 인육(人肉)은 영양가가 없다는 것을 분석한 고고학 강사….

희한한 연구로 각 분야에서 올해의 '이그노벨상'(Ig Novels)을 탄 이들이다.

미국 하버드대 과학유머잡지 'AIR'(Annals of Improbable Research)는 13일(현지시간) 하버드대에서 각 분야의 수상자를 발표하고 상을 수여했다고 AP통신과 영국 BBC방송 등이 보도했다.

이그노벨상은 '있을 것 같지 않은 진짜'(Improbable Genuine)라는 말과 노벨이 합쳐진 단어로, 1991년 처음 제정돼 올해로 28번째를 맞는다.

올해 경제학상은 부두 인형을 마구 찌르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를 한 캐나다 윌프리드 로리에 대학의 린디 량 조교수팀이 탔다.

연구팀은 상사에게 화가 나 복수하고 싶은 이들이 해고당하거나 감옥에 가지 않고도 기분을 푸는 방법을 찾아냈다.

직장 내 공격성을 연구하는 량 교수는 "상사에게 소리치는 게 경력에 좋지 않다는 걸 우리 모두 안다"면서 인형에 상사의 이니셜을 붙이고 핀이나 펜치로 찌르거나 인형을 태우면 기분이 꽤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의학교육상은 일명 '셀프 대장내시경'을 연구한 일본 고마가네시 종합병원의 소아과 의사 아키라 호리우치에게 돌아갔다.

호리우치는 소아용 내시경 도구를 사용, 엎드리지 않고 앉은 채로 모니터 화면을 보고 스스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는 법을 고안했다.

그는 시상식장에 대장 내시경을 들고나온 뒤 관중들에게 시범을 보이면 어떻겠냐고 말해 폭소를 자아냈다.

호리우치는 "사람들은 내가 혼자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는 영상을 보면, 검사가 간단하고 쉽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반인들이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며 다만 자신은 내시경 검사가 얼마나 쉬운지 보여주고 싶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교도통신은 일본인이 12년 연속 이그노벨상을 탔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의학상은 놀이공원에 있는 롤러코스터를 타면 신장 결석을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제출한 미국 미시간주립대 의료팀이 받았다.

연구팀은 어떤 환자로부터 플로리다의 디즈니월드에서 롤러코스터를 탄 뒤 결석 하나가 나오자 긴가민가하면서 롤러코스터를 더 탔는데, 그럴 때마다 하나씩 결석이 배출됐다는 얘기를 듣고 이를 검증하는 실험을 했다.

연구팀은 3D 프린터로 신장 모형을 만들고 인공 결석을 넣어 디즈니월드의 롤러코스터를 20차례 타며 실험한 결과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롤러코스터를 타면서 몸이 격렬하게 흔들려 결석 배출을 용이하게 하며, 앞자리보다는 뒷자리에 앉는 것이 효과가 더 좋다고 연구팀은 결론 내렸다.

제임스 콜 영국 브라이턴대 고고학 강사는 인육을 먹는 것이 썩 영양가가 있지 않다는 것을 밝혀 영양학상을 탔다.

그는 과거 인류의 조상들이 사냥해서 잡아먹었던 동물들에 비해 인육의 칼로리가 그렇게 높지 않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콜은 인류 역사상 식인 문화는 꽤 흔하다면서도 자신의 연구 결과를 들어 "인간은 그다지 영양가가 높지 않다"고 말했다.

이밖에 동물원에서 침팬지가 사람을 흉내 내는 것만큼 사람도 침팬지를 따라 한다는 증거를 수집한 연구팀이 인류학상을 받았고, 초파리가 빠진 와인을 와인 전문가가 감별할 수 있다는 연구는 생물학상을 받았다.

나이가 젊고 학력이 높을수록 복잡한 제품 사용 설명서를 제대로 보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에 문학상이 주어졌고, 사람의 침이 미술품 표면을 닦는데 훌륭한 세제 역할을 한다는 연구에 화학상이 돌아갔다.

부문별 수상자들은 심각한 인플레이션으로 거의 쓸모가 없는 10조 짐바브웨달러의 상금을 받았다.

수상자들에게는 60초간 수상 소감을 말할 기회가 주어지는데 "제발 그만하세요, 지루하거든요"라는 불평을 하는 8세 소녀로부터 엄격한 시간제한을 받는다.

js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