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북민협 "3월 금강산서 남북공동행사 추진"

송고시간2019-01-14 17:07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작년 10월 시작된 대북 밀가루 지원 마무리

대북 인도적 협력분야 UN 제재 완화 촉구
대북 인도적 협력분야 UN 제재 완화 촉구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이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린동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9 북민협 정기총회에 앞서 대북 인도적 협력분야의 UN 대북제재 완화를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14 hih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국내 60개 대북 인도적 지원 민간단체들의 협의체인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가 북측 민족화해협의회와 오는 3월 금강산에서 1박 2일의 일정으로 남북 공동행사를 추진한다.

북민협은 14일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9년 정기총회에서 이같이 의결하고 "북민협 창립 20주년을 맞이해 북측과 향후 사업계획, 협력사업 평가 논의의 장을 마련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북민협은 소속 단체 회원을 비롯해 200여명 규모의 대표단을 꾸리고, 농업·축산·보건의료·영양·교육·장애인으로 협력사업 분야를 구분해 북측과 토론회도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북민협은 지난해 10월부터 북·중 접경지역을 통해 진행한 대북 밀가루 지원을 지난 12일 마무리했다고 이날 밝혔다.

앞서 북민협은 지난해 9월 베이징(北京)에서 북측 민화협과 북한에 밀가루 등을 지원한다는 내용의 합의서를 체결했으며 작년 10월부터 지난 12일까지 다섯 차례에 걸쳐 북한에 밀가루를 전달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유엔의 대북제재 완화를 촉구하는 퍼포먼스도 펼쳤다.

북민협은 "지난 한 해 남북관계와 북미 관계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음에도 민간단체의 인도적 지원은 여전히 어려운 형편"이라며 "(유엔은) 대북 인도적 협력 분야의 대북제재 면제를 전면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redflag@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