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합뉴스 홈페이지
연합뉴스 홈페이지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김정숙 여사, 스웨덴서 남성 육아휴직자 '라떼파파' 만났다

송고시간2019-06-15 00:13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남녀 모두의 워라밸이 국가 경쟁력…남성 육아휴직에 사회구성원 지지 필요"

(스톡홀름=연합뉴스) 이상헌 임형섭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스웨덴을 국빈방문 중인 김정숙 여사는 14일(현지시간) 스톡홀름 훔레고든 공원에서 남성 육아휴직자인 '라떼파파'들을 만나 간담회를 했다.

'라떼파파'란 커피를 손에 들고 유모차를 끌고 다니는 남성들을 뜻하는 말로, 남성의 육아 참여가 활발한 스웨덴에서 유래한 신조어다.

김 여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양성평등한 육아로 남녀 모두 일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한 '워라밸' 가정을 늘려가는 것은 사회와 국가의 경쟁력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에서도 국가 차원의 제도적 지원이 확대되고 있다"며 "남성들의 육아휴직에 대해 사회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동의와 지지가 먼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여사는 또 "스웨덴의 양성평등 문화가 한국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참석자들과 스웨덴의 육아 지원정책과 기업 문화 등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김 여사는 "'모든 아이는 모두의 아이'라는 사회적 인식을 바탕으로 양성평등한 육아를 배려하는 스웨덴 정부의 육아휴직 관련 제도 및 아동수당 및 공보육 제도 등 다양한 정책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honeybee@yna.co.kr, hysup@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