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하나의 앱을 두 개 스마트 기기서 동시에 즐긴다

송고시간2019-07-17 11:30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KAIST·미 버팔로대 성과…폴더블폰 등에도 적용 가능

앱 UI 분산 기술을 개발한 KAIST 신인식 교수(가운데)와 연구진
앱 UI 분산 기술을 개발한 KAIST 신인식 교수(가운데)와 연구진

[KA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앱)을 두 개 스마트 기기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신개념 모바일 플랫폼이 등장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신인식 전산학부 교수와 스티브 고 미국 버팔로대 교수 공동 연구팀이 여러 개의 스마트 기기 화면으로 분산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하나의 앱 안에 존재하는 것처럼 만드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현재 하나의 모바일 앱은 하나의 기기에서만 작동하는 게 상식처럼 돼 있다.

다중 기기 사용에 대한 잠재성이 제한돼 있다는 뜻이다.

공동 연구팀의 성과는 그러나 이런 고정관념을 넘어선다.

예컨대 차 뒷좌석에 있는 사람이 자신의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을 열고 목적지를 입력하면, 운전자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이 해당 명령을 실행한다.

유튜브 등에서 유행하는 라이브 방송 스트리밍의 경우 스마트 패드로 방송을 시청하면서 스마트폰에 채팅 창을 띄워 수다를 떨 수 있다.

앱 UI 분산 기술 적용 사례
앱 UI 분산 기술 적용 사례

한 기기로 방송 화면과 채팅창을 함께 소화하는 기존 방식(왼쪽)과 2개 기기로 각각 나눠 활용하는 모습이 비교된다. [KA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 기술은 개별 앱 UI 요소를 자유자재로 배치하는 방식을 지원한다. 시판 중인 모바일 앱을 재개발하지 않아도 된다.

소스 코드 수정 없이도 UI 그래픽 자원을 다른 기기로 전달해 동일한 프로그램을 마치 화면 분할처럼 다른 스마트 기기에서 즐길 수 있다는 뜻이다.

연구팀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프로토타입을 구현해 20여 개 기존 앱에서 성공적으로 시연했다.

스포츠나 게임 등 경기를 여러 각도로 돌려볼 수 있는 5세대(5G) 멀티 뷰 앱에도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내비게이션 앱 사용 사례
내비게이션 앱 사용 사례

다른 사람의 스마트폰으로 목적지를 입력하면 운전자 내비게이션 앱이 명령을 그대로 실행할 수 있다. [KA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신인식 교수는 "높은 유연성과 범용성 덕분에 다중 기기 패러다임 전환을 더 빨리 가져올 것"이라며 "듀얼 스크린폰이나 폴더블폰 등 국내 기업 차세대 제품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상은 박사과정이 주도한 연구 결과는 10월 21∼25일 멕시코 로스카보스에서 열리는 모바일 컴퓨팅 학술대회 'ACM 모비콤'(MobiCom)에서 발표된다.

walden@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