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합뉴스 홈페이지
연합뉴스 홈페이지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다음주 2분기 경제성장률 발표…1% 넘을지 주목

송고시간2019-07-20 09:01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세종·서울=연합뉴스) 이 율 박용주 이지헌 기자 = 다음 주에는 2분기 한국 경제 성장률이 나온다.

정부는 대기업 가속상각 확대 등 기업의 설비투자에 특단의 세제 혜택을 담은 세제개편안을 발표한다.

기준금리 1.5%로 인하
기준금리 1.5%로 인하

(서울=연합뉴스) 정하종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서울 한국은행 기자실에서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 인하 결정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2019.7.18 chc@yna.co.kr

한국은행은 25일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속보치를 발표한다.

한은이 지난 18일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5%에서 2.2%로 대폭 낮춘 가운데 1분기 마이너스(-0.4%) 성장에 이어 2분기 성장률도 당초 예상에 못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주열 한은 총재도 같은 날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낮춘 뒤 연 기자간담회에서 "상반기 중 수출과 투자가 예상보다 부진했고, 앞으로의 여건도 낙관하기 어려운 점을 반영했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2분기 성장률이 전기 대비 1.0% 안팎이 될 것으로 내다본다. 0%대 성장률을 나타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셈이다.

기획재정부는 25일 세제발전심의위원회를 열고 올해 정기 국회에 제출할 2019년 세법개정안을 발표한다.

개편안에는 이달 초 정부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발표한 기업들의 설비투자에 대한 한시적인 특단의 세제혜택이 담길 전망이다.

한은은 24일 6월 무역지수와 교역조건을 발표한다. 수출부진 속에 수출물량 감소가 지속했는지가 관심사다.

25일에는 2분기 중 외국환은행의 외환거래동향을 공개한다. 4∼6월 중 금융기관의 외환거래 규모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26일에는 7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가 나온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해 12월부터 5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오다가 5월부터 하락세를 탔다.

같은 날 한은은 지난해 북한 경제성장률 추정 결과를 발표한다. 앞선 2017년 북한의 실질 GDP는 전년보다 3.5% 감소해 20년 만에 최악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 바 있다.

카카오뱅크 어플
카카오뱅크 어플

[연합뉴스TV 제공]

금융위원회는 24일 정례회의를 열고 카카오가 제출한 한국카카오은행 주식보유한도 초과보유안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지난 4월 금융당국에 카카오뱅크에 대한 한도초과보유주주 승인 심사 신청서를 냈으나 자회사인 카카오M의 2016년 공정거래법 위반(온라인 음원 가격 담합) 전력, 김범수 카카오 의장의 계열사 공시 누락(공정거래법 위반) 건으로 심사가 지연돼 왔다.

2건의 법 위반 전력 문제가 최근 해소된 만큼 금융당국이 카카오가 신청한 한도초과보유주주 안건을 승인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yulsid@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