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9월 스마트폰 대전…LG 듀얼 스크린·삼성 폴더블 獨IFA 출격

송고시간2019-08-15 07:14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애플 아이폰 신제품 9월 둘째주 발표·셋째주 출시 예상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다음 달 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9'에 예년과 달리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최신 스마트폰이 출품될 예정이어서 관심이 쏠린다.

이달 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에 이어 9월 LG V50S 씽큐, 삼성전자 갤럭시 폴드, 애플 아이폰11 등이 줄줄이 공개·출시되면서 하반기 스마트폰 대전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LG전자,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티저 영상 공개
LG전자,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티저 영상 공개

LG전자가 2019년 8월 12일 'IFA 2019'에서 공개 예정인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에 관한 티저(Teaser)영상을 공개했다. 약 15초 분량의 이 영상은 신제품이 '프리 스탑 힌지' 기술을 적용해 어느 각도에서나 고정해 사용할 수 있고, 전면 알림창을 탑재한다는 점을 암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15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인 V50S 씽큐를 IFA에서 발표한다.

이 제품은 상반기 V50 씽큐의 주요 사양을 이어받으면서 일부 사양이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방울 노치가 적용된 6.4인치 디스플레이에 OLED(올레드) 패널을 스피커 진동판으로 활용하는 '크리스털 사운드 올레드(CSO) 기술을 적용했을 것으로 기대된다.

LG전자는 V50S 씽큐와 함께 업그레이드된 듀얼 스크린을 선보일 예정이다.

새로운 듀얼 스크린은 닫힌 상태에서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전면 알림창'이 적용된다. 또 화면 각도를 자유롭게 고정할 수 있는 '프리스탑 힌지'로 기존보다 사용 편의성이 강화된다.

국내에서 출시되는 V50S 씽큐가 5G를 지원하는 대신 해외 출시 모델은 4G 전용으로만 출시된다. 출시명도 'G8X'로 다르다.

삼성전자, '갤럭시 폴드' 오는 9월 출시
삼성전자, '갤럭시 폴드' 오는 9월 출시

(서울=연합뉴스) 삼성전자가 완전히 새로운 모바일 카테고리 제품인 '갤럭시 폴드(Galaxy Fold)'를 오는 9월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2019.7.25 [삼성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9월 갤럭시 폴드를 출시한다고 밝힌 삼성전자는 IFA에서 결함이 개선된 버전의 제품을 처음으로 공개할 것이 유력하다.

갤럭시 폴드는 이미 올해 2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갤럭시S10과 함께 언팩 행사를 했기 때문에 따로 공개 행사 없이 참석자들이 제품을 만져볼 수 있는 형태로 전시할 가능성이 크다.

2월 언팩 당시에는 갤럭시 폴드 실물이 전시되지 않았고, 같은 달 MWC에는 출품됐지만 유리관 속에 전시돼 눈으로만 볼 수 있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폴드를 보완하면서 디스플레이의 최상단인 화면 보호막을 베젤 아래로 넣어 사용자가 떼어낼 수 없게 하고, 힌지 구조물과 제품 본체 사이 틈을 최소화했다. 힌지 상·하단 보호 캡을 새로 적용하고 디스플레이 뒷면에 새로 메탈 층을 추가했다.

제품은 9월 중순 이후 출시될 것으로 관측된다. 9월 셋째 주 출시가 유력하다.

애플 아이폰11 예상 렌더링
애플 아이폰11 예상 렌더링

[BGR 캡처, 유튜브 Concepts iPhone]

IFA 이후에는 애플 아이폰 신제품이 출격 대기 중이다.

아이폰11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아이폰11, 아이폰11 프로, 보급형인 아이폰11R 3종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각 5.8인치와 6.5인치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모델과 6.1인치 LCD(액정표시장치) 모델로 예상된다. 전면 노치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된다.

이중 아이폰11과 프로에는 애플 제품 처음으로 후면 정사각형 모듈 안에 트리플 카메라 렌즈를 탑재한다. 3종 모두 LTE만 지원한다.

3종 모두 9월 둘째 주 발표 후 셋째 주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에는 10월 이후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srchae@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