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합뉴스 홈페이지
연합뉴스 홈페이지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20:00

송고시간2019-08-16 20:00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 北의 文대통령 험담에 南 "도 넘은 무례" 반박…남북관계 먹구름

북한이 16일 또다시 발사체 발사를 하고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에게까지 '도를 넘은' 비난을 쏟아내면서 정부의 고심도 더 깊어지고 있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은 이날 대변인 담화에서 문 대통령의 전날 광복절 경축사를 '망발'이라고 비난하며 "우리는 남조선 당국자들과 더이상 할 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 앉을 생각도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 "평화경제 구축하고 통일로 광복 완성할 것"
문 대통령, "평화경제 구축하고 통일로 광복 완성할 것"

(천안=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scoop@yna.co.kr

전문보기: http://yna.kr/WSRugK4DAUI

■ 北미사일, 저고도 230㎞ 비행…'북한판 에이태킴스' 가능성

북한이 16일 아침 또다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북한의 발사체 발사는 이달 들어서만 4번째로, 현재 진행 중인 한미 연합연습을 겨냥한 무력시위라는 관측이 나온다.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은 오늘 오전 8시 1분경, 오전 8시16분경 북한이 강원도 통천 북방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미상의 단거리 발사체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SROgK7DAUf

■ 일본서 수입 폐배터리·타이어·플라스틱 방사능 검사 강화

정부가 일본에서 수입되는 폐배터리, 폐타이어, 폐플라스틱에 대한 방사능·중금속 검사를 강화한다.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응한 조처로 풀이된다. 지난 8일 일본산 석탄재 폐기물의 방사능·중금속을 전수조사하겠다고 발표한 데 이은 대일(對日) 규제 후속책이다.

전문보기: http://yna.kr/QSRTgKYDAUe

■ 달궈지는 '조국 청문대전'…여야, 사노맹·사모펀드 '검증공방'

장관과 장관급 후보자 7명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하한기 정국에 전운이 감돌기 시작했다. 특히 야당이 '제1타깃'으로 벼르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두고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 연루 논란에 이어 배우자·자녀의 74억원대 사모펀드 투자약정과 부동산 거래 의혹 등을 제기하면서 여야가 벌써부터 '난타전' 모드에 돌입한 형국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의혹 제기를 '정쟁용 흠집내기, 허망한 이념공세'로 규정하면서 방어막을 치고 나섰지만, 한국당을 비롯한 일부 야당은 연일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며 파상공세를 펴는 중이다.

전문보기: http://yna.kr/DSRcgKTDAU7

■ 'R의 공포' 코스피 1,920대 후퇴…코스닥 약 1%하락

코스피가 미국에서 불거진 'R(Recession, 경기침체)의 공포' 영향으로 16일 하락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11.20포인트(0.58%) 내린 1,927.17로 장을 마쳤다. 지수는 전장보다 16.88포인트(0.87%) 내린 1,921.49로 출발해 약세 흐름을 이었다.

전문보기: http://yna.kr/OURegKrDAUH

■ 주말 전국 곳곳 천둥·번개 동반 비…폭염·열대야도

이번 주말에는 천둥·번개가 치고 비가 내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낮에는 폭염, 밤에는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도 있을 전망이다. 16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현재 전국에 구름이 많은 가운데 경기 동부와 강원 영서, 충북, 경북, 전북에는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다. 소나기는 이날 오후 9시께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전문보기: http://yna.kr/WVRugKDDAUq

■ 中베이다이허회의 종료…홍콩 유혈진압-대화해결, 주말 분수령

중국의 전·현직 수뇌부들이 모여 중대 현안의 방향과 노선을 논의하는 베이다이허(北戴河) 회의가 끝난 것으로 알려져 이번 주말 수십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보이는 홍콩 시위가 유혈 진압과 평화적 해결 사이를 가르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주말 시위가 시위대와 경찰 간 폭력적 대립이 아닌 평화적 집회와 행진으로 마무리될 경우 대화를 통한 해결의 실마리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폭력 사태가 재연될 경우 홍콩의 턱밑인 선전(深천<土+川>)에서 비상 대기 중인 중국 인민해방군 소속 최정예 무경 부대의 투입이 불가피해질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IRRNgKeDAUp

■ 7월 서울 민간아파트 분양가 소폭 하락…3.3㎡당 2천664만원

지난달 서울 민간아파트의 평균 분양가격이 전달 대비 소폭 하락한 3.3㎡당 2천664만원으로 조사됐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전국 민간아파트 분양사업장 정보를 집계해 이 같은 7월 말 기준 민간아파트 분양가격 동향을 16일 공개했다. 지난달 말 기준 최근 1년간 서울 아파트 ㎡당 평균 분양가격은 6월말 기준 분양가(810만원)보다 0.41% 하락한 806만7천원으로, 이를 평당(약 3.3㎡) 가격으로 환산하면 2천664만원이다.

전문보기: http://yna.kr/BVRegKaDAUX

■ 복지부, '탈북민 모자 사망'에 위기가구 긴급 실태조사

정부가 서울의 한 아파트에서 탈북자 모자가 숨진 지 두 달 만에 발견된 사건과 관련해 복지 위기가구에 대한 긴급 실태조사에 나선다. 보건복지부는 16일 17개 광역자치단체 복지국장 회의를 개최하고 이번 사건 가구와 유사한 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자를 발굴·지원하기 위한 긴급 실태조사를 각 광역자치단체에 요청했다. 실태조사 대상은 지난해 아동수당을 신청한 가구 중 소득인정액이 기초생활보장 또는 차상위계층 이하로 확인되는 가구다.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등 기존 복지급여수급자 중 소득인정액이 기초생활보장 또는 차상위계층 이하로 확인되는 가구도 포함된다.

전문보기: http://yna.kr/QWR.gKhDAU1

■ '한강 몸통 시신' 일부 추정 팔 발견…수사 급물살

지난 12일 한강에서 발견된 남성 몸통 시신의 일부로 추정되는 팔 부위 사체가 16일 추가로 발견돼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경기 고양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48분께 한강 행주대교 남단 약 500m 지점 물가에서 오른쪽 팔 부위 사체를 수색 중인 경찰이 발견했다. 팔 사체는 몸통 시신이 발견된 지점에서 약 3㎞ 떨어진 한강 물가에 있던 검은색 봉지에 담겨 있었으며, 봉지 입구는 묶인 상태였다. 발견된 부위는 어깨부터 손까지인 것으로 파악됐다.

전문보기: http://yna.kr/_SRbgK-DAU3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