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합뉴스 홈페이지
연합뉴스 홈페이지
댓글61댓글페이지로 이동

대한항공, 기내서 기도 막힌 日 여아 응급조치로 생명 구해

송고시간2019-08-23 11:28

댓글61댓글페이지로 이동

30여차례 하임리히법에 기적적 소생…목에 어금니 유치 걸려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서울에서 일본 오사카로 향하던 대한항공[003490] 항공기 기내에서 승무원들이 기도가 막혀 호흡 곤란에 빠진 일본 국적 여자아이의 생명을 구한 사실이 전해졌다.

23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18일 오후 서울 김포공항을 떠나 오사카로 향하던 대한항공 KE739편 보잉777-200 항공기 기내에서 일본인 여자 어린이 승객 A(12)양이 갑자기 호흡 곤란을 일으키며 목을 부여잡았다.

옆에 앉은 아버지는 놀라 딸 입속의 이물질을 제거하려고 했으나 실패했고, 어머니는 큰 소리로 울먹이며 도움을 요청하기 시작했다.

자리로 달려온 승무원이 승객의 상태를 확인한 결과 A양은 얼굴이 백지장처럼 창백해지며 의식을 점차 잃어가기 시작하는 상황이었다.

기내서 기도 막힌 어린이 생명 구한 대한항공 승무원들
기내서 기도 막힌 어린이 생명 구한 대한항공 승무원들

(서울=연합뉴스) 23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18일 오후 서울 김포공항을 떠나 오사카로 향하던 대한항공 KE739편 보잉777-200 항공기 기내에서 일본인 어린이 승객 A양이 갑자기 기도가 막히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이창현 사무장과 김은진(왼쪽)·하승이 객실 승무원은 응급처치법인 하임리히법을 실시해 A양 목에서 이물질을 빼내고 호흡을 되찾아 주었다. 대한항공은 "30여 분의 긴박한 시간 동안 KE739편 객실 승무원들이 소중한 생명을 살려낼 수 있었던 것은 승객의 안전을 위해 기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응급 상황에 대비해 꾸준하게 훈련을 거듭해온 결과"라고 소개했다. 2019.8.23 [대한항공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이에 객실 승무원들은 기도에 이물질이 걸려 질식상태에 빠졌을 때 실시하는 응급처치법인 하임리히법을 즉각 실시했다. 하임리히법은 양팔로 환자를 뒤에서 안 듯 잡고, 배꼽과 명치 중간 사이의 공간을 주먹 등으로 세게 밀어 올리는 압박을 주어 이물질을 빼내는 응급조치법이다.

그러나 상황 발생 5분이 지나도 승객의 호흡은 되돌아오지 않았다. 승객은 호흡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의식이 돌아오지 않았고, 몸은 점점 무거워져 갔다.

상황 발생 직후 사무장은 의사를 찾는 기내방송을 내보냈지만, 당시 항공기에는 의사도 탑승하지 않았다.

호흡 정지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급히 손을 쓰지 않는다면 뇌사나 사망 가능성이 커지는 긴급한 상황이었다.

승무원들은 A양 힘껏 일으켜 세우고 응급처치를 지속했다. 30회 이상의 강한 압박으로 응급처치를 지속하는 승무원의 팔에는 피멍이 들기도 했다.

하임리히법을 멈추고 심폐소생술을 시도하려는 순간 기적이 일어났다. 승객의 흉부 쪽에서 공기가 폐로 들어가는 소리가 작게 들림과 동시에 코와 입에서 '후'하는 소리가 나면서 환자의 호흡이 돌아오기 시작한 것이다.

승무원들은 A양이 호흡을 시작함에 따라 의식을 찾을 수 있도록 기내 뒤쪽 빈 곳에 눕힌 뒤 환자를 보살폈다.

A양은 승무원의 질문에 고개를 끄덕이는 반응을 보이는 등 빠르게 정상을 회복했다. A양의 기도를 막은 이물질은 빠진 어금니 유치로 확인됐다.

사무장은 운항 승무원을 통해 휠체어를 탑승구에 대기시킬 것을 오사카 지점에 요청하고, 기내 좌석 가운데 비어있는 가장 앞쪽으로 A양의 가족 일행이 앉을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했다.

A양은 착륙 후 부축 없이 스스로 걸을 수 있을 정도로 상태가 호전됐지만, 대한항공 측은 즉시 병원 응급실을 방문할 것을 안내했다.

대한항공은 "30여 분의 긴박한 시간 동안 KE739편 객실 승무원들이 소중한 생명을 살려낼 수 있었던 것은 승객의 안전을 위해 기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응급 상황에 대비해 꾸준하게 훈련을 거듭해온 결과"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모든 객실 승무원을 상대로 연 1회 정기안전교육을 통해 응급 처치법, 심폐소생술(CPR)과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실습 등 기내 항공 응급 처치와 관련한 체계적인 교육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임리히 요법
하임리히 요법

[소방청 제공]

redflag@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