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합뉴스 홈페이지
연합뉴스 홈페이지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中상무부 "美 관세 인상 방침에 반대, 즉각 중단하라"

송고시간2019-08-24 20:46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美,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해 입을 것" 경고

중국 장쑤성 난퉁의 공장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중국 장쑤성 난퉁의 공장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중국 정부는 5천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미국의 관세 인상 방침에 대해 단호히 반대한다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중국 상무부는 24일 미국이 일방적 횡포로 보호주의적인 극한 압력을 가해 미·중 양국 정상의 공동 인식을 위배했고, 상호 존중과 평등 호혜의 원칙도 어겼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미국은 다자주의 무역 체제와 정상적인 국제질서도 훼손했다며 미국이 반드시 자신의 잘못으로 해를 입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상무부는 미국에 형세를 오판하지 말고 중국인의 결심을 과소평가하지 말라면서 잘못된 방법을 즉각 중단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만약 그렇지 않으면 모든 결과는 미국이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국 정부는 750억 달러 규모의 미국 제품에 10% 또는 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한다고 전날 밤 발표했다.

또 미국산 자동차와 관련 부품에 대해 보류했던 25%와 5%의 추가 관세를 부활시키기로 했다.

이는 미국이 3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것에 대한 보복 조치다. 미국의 시행 시점에 맞춰 내달 1일 또는 12월 15일 시행할 예정이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중국산 제품의 관세율을 최대 30%까지 5%포인트 올릴 것이라고 즉각 발표했다.

ykim@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