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합뉴스 홈페이지
연합뉴스 홈페이지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돼지열병 농가 출입차량 경북·전남까지 갔다…3주 이동제한조치

송고시간2019-09-19 11:17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농가·시설 수백곳 역학적 관련성…7곳 정밀검사에선 '음성' 진단

돼지열병 방역 점검 나선 김현수 장관
돼지열병 방역 점검 나선 김현수 장관

(김포=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19일 오전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 한 양돈농장 앞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대응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19.9.19 tomatoyoon@yna.co.kr

(세종=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한 경기도 파주와 연천의 농가 2곳을 드나든 차량이 경북·전남 등 남부 지방까지 일부 출입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질병 확산에 대한 우려를 키우고 있다.

19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발병 농가와 '역학적으로 관련이 있는' 농가·시설은 파주 328곳, 연천 179곳 등 수백곳으로 파악됐다.

즉 방역 대상 지역이 겹치거나, 차량이 공통으로 드나들었거나, 같은 도축장을 쓰는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침투 가능성이 있는 농가가 이만큼 많다는 이야기다.

방역 당국이 가장 우려하는 대상은 멀리 떨어진 농가까지 오갈 수 있어 상대적으로 바이러스 전파력이 큰 차량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지와 가까운 경기·강원 외에도 파주 발병 농가는 충북 1곳과 역학 관련이 드러났다. 연천 발병 농가의 역학 농가·시설은 충남 6곳·전남 4곳·경북 3곳이었다.

물론, 한 차량이 파주와 연천의 두 발생 농가를 공통으로 오갈 수 있어 실제 역학 농가 수는 이보다 다소 줄어들 수는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차량으로 역학관계가 있는 농장에 대해서는 21일간 가축 이동 제한 조치를 내린다"며 "해당 농가에 대해서는 전화 예찰과 소독을 벌이고, 정밀 검사도 시행해 철저히 관리한다"고 말했다.

방역 당국은 파주 발병 농가와 역학적으로 관련이 있는 농가를 대상으로 차례로 정밀검사를 벌여 7곳에서 음성 결과를 얻었다.

하지만 역학적으로 관련 있는 수백곳 가운데 고작 7곳에서 음성판정이 나왔다고 상황을 낙관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다수다.

농식품부는 검사원이 하루에 여러 농가를 방문하는 것은 방역 차원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하루에 한 농가를 찾다 보니 정밀검사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다고 해명했다.

일일이 농가를 방문해 혈액을 채취하고, 혈청검사를 거쳐 '음성' 결과를 받기까지 시간 자체도 오래 걸리는 탓이기도 하다.

도축장 향하는 돼지 운반차량
도축장 향하는 돼지 운반차량

(홍성=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경기도 일대에 발병한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전국에 내려진 돼지 일시 이동중지명령이 해제된 19일 오전, 돼지 운반차량이 충남 홍성의 한 도축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2019.9.19 rbqls1202@yna.co.kr

농식품부 관계자는 "채혈은 접촉에 대한 부담 때문에 하루에 한 농장만 방문해 검사하다 보니 시간적인 제약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정밀 검사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 정밀검사는 경북 김천에 있는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아닌 각 지방자치단체의 시험소에서 이뤄진다.

다만, 파주와 연천 사례처럼 의심축이 나와서 확진이 필요한 때에는 사안의 심각성과 전문성을 고려해 김천 검역본부까지 혈청을 가져가 검사한다.

한편,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유입 경로는 여전히 베일에 가려진 상태다.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최종 결과가 나오기까지 길게는 6개월까지도 걸릴 수 있다고 관계자들은 말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야생 멧돼지 이동, 잔반 급여, 사람의 이동 등 여러 가지를 전반적으로 검토해야 하므로 세밀하게 보는 작업을 검역본부에서 하고 있다"며 "시간이 걸린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역과 방역 모두 전체적으로 '물샐틈없이' 하나하나 점검하고 대책을 세워왔다"며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따른 피해 규모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므로 (현시점에서) 구체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tsl@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