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합뉴스 홈페이지
연합뉴스 홈페이지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됨됨이·엉덩이·그리하다·예민하다 뜻풀이 추가

송고시간2019-09-22 10:59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국립국어원 상반기 표준국어대사전 정보 수정

국립국어원 전경
국립국어원 전경

[국립국어원 제공]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명사 '됨됨이'와 '엉덩이', 동사 '그리하다', 형용사 '예민하다' 뜻풀이가 추가됐다.

국립국어원이 22일 공개한 상반기 표준국어대사전 정보 수정 주요 내용에 따르면 됨됨이는 본래 '사람으로서 지니고 있는 품성이나 인격'만을 뜻했으나 '사물 따위의 드러난 모양새나 특성'이라는 의미가 더해졌다.

엉덩이는 '볼기의 윗부분'이라는 뜻에 '볼기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라는 뜻풀이가 추가됐다.

또 '그리하다'는 '그렇게 하다'라는 뜻 외에 '앞말과 반대되게 행동하다'라는 뜻으로도 사용하게 됐다. 예컨대 "열차가 떠났다니. 조금만 더 서두를 것을 그리했어"는 두 번째 뜻풀이를 적용한 것이다.

'예민하다'에는 '자극에 대한 반응이나 감각이 지나치게 날카롭다'는 뜻풀이가 삽입됐다.

뜻풀이가 수정된 단어도 있다. 경영진은 '회사의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의 진용'에서 '회사의 경영을 맡은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으로 변경됐고, '비분강개하다'는 '슬프고 분하다'에서 '슬프고 분하여 마음이 북받치다'로 바뀌었다.

가입은 '조직이나 단체 따위에 들어감'에서 '조직이나 단체 따위에 들어가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 따위를 신청함'으로 뜻풀이가 구체화했다.

psh59@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