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부산시 공공기관 회계 부정 방지 e-뱅킹시스템 일괄 전환

송고시간2019-11-12 07:55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부산시청
부산시청

[부산시 제공]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시는 민선 7기 공공기관 혁신과 관련해 회계 부정 방지와 비효율적인 공공기관 금융업무 처리방식 해소를 위해 현행 수기 처리 형태 예산회계업무를 '전자적 시스템 결제방식'(e-뱅킹시스템)으로 일괄 전환한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기관 운영 자율성 측면에서 e-뱅킹시스템 도입·운영을 강제하지는 않았으나, 매년 공공기관 예산회계 규모 확장에 따른 회계업무 투명성과 업무수행 방식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9월부터 일괄 도입에 관한 협의와 의견수렴 절차를 밟았다.

현재 전체 25개 공공기관 중 규모가 큰 10곳이 e-뱅킹시스템을 도입·운영하고 있지만, 단순 송금을 제외하고 회계시스템과 연동이 되지 않아 회계 부정과 업무효율에 취약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시는 e-뱅킹시스템 일괄 전환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기관 내부시스템에 금융정보를 제공, 실시간 자금 통제(모니터링)까지 가능한 수준으로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시 김경덕 재정관은 "지난달 공공기관 혁신 1단계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가족·연차수당 지급기준과 제 수당 명칭 통일 등 급여·회계 분야 제도개선에 착수했다"며 "이번 공공기관 e-뱅킹시스템 도입을 통해 간소하고 효율적인 회계 처리, 실시간 회계 연동, 부정방지 등을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ccho@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