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與 "檢수사관에 강압 있었나" 법무부 감찰 촉구…대응TF 검토

송고시간2019-12-03 11:08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이인영 "검경수사권 조정·공수처 막겠단 의도…표적·선택 수사"

홍익표 "김기현 비리 의혹, 특검 등으로 다시 조사하는 게 먼저"

원내대책-상임위 회의 발언하는 이인영
원내대책-상임위 회의 발언하는 이인영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zjin@yna.co.kr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서혜림 홍규빈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3일 청와대 '하명 수사'·'비위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을 '개혁 방해 세력'으로 규정하며 공세 수위를 한층 높였다.

특히 검찰 조사를 앞둔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출신 검찰 수사관이 사망한 것을 두고 '별건 수사' 압력 여부를 법무부가 밝힐 것을 촉구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검찰이 표적수사, 선택수사를 일삼는다"며 "검경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막겠다는 의도가 아니면 설명할 수 없는 것이 최근의 수사 진행"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전 특감반원인 A 수사관이 검찰 조사를 앞두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데 대해 "사망 경위에 대한 의문이 없도록 검찰은 진상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며 "압수수색한 A 수사관의 휴대전화를 검경이 함께 포렌식 검증하고, 검찰 수사팀의 강압적 수사가 있었는지 특별감찰을 실시해 규명할 것을 법무부에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인영 "검찰, 표적·선택수사…한국당 뒷거래 의혹 사실 아니길" / 연합뉴스 (Yonhapnews)

유튜브로 보기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A 수사관의 죽음이) 검찰의 무리한 수사 관행에 따른 극단적 선택이라는 주장이 제기된다"며 "법무부는 수사 과정에서 오랜 악습인 별건수사, 먼지털이식 수사, 인권 침해 수사를 한 것이 아닌지 감찰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가세했다.

이어 자유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검찰의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수사'와 관련, "사건이 이관된 지 석 달이 되도록 수사대상 가운데 2명에 대한 수사만 이뤄졌다"며 "한국당에 대한 수사를 왜 미적거리는지 매우 의아스럽다"고 말했다.

현재 검찰이 수사 중인 사건을 둘러싼 계속된 의혹 제기에 대한 의원들의 반박도 이어졌다.

김종민 의원은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청와대의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 비위 무마 의혹에 대해 "개인 비리에 대해 처벌하면 끝날 일"이라고 말했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선 "청와대 말을 믿어줘야 한다"고 했다.

이어 A 수사관이 울산에 내려간 사유에 대해 "고래고기 문제가 엄청나게 중요한 문제다. 검찰·경찰 갈등 조정 기능이 청와대 민정의 기능"이라면서 김 전 시장과 관련이 없다는 청와대 설명에 힘을 실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해 "김 전 시장과 관련된 비리 문제가 사실인지 아닌지 별도의 특검을 통하든, 서울중앙지검 차원에서 (하든) 다시 조사를 하는 것이 첫 번째"라며 "마치 김 전 시장은 아무 문제가 없는 것처럼 전제하고 보는 것 자체는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당 지도부는 태스크포스(TF) 구성 등 검찰 수사와 관련한 대응책 마련도 검토 중이다.

한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터무니없는 공격 속에 무엇이 있는지 명확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하기 위한 팀, 단위를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상황 자체가 매우 정치적인 배경 속에서 움직이고 있는 것 같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며 "어떤 의도인지 드러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인영, 원내대책-상임위 회의 발언
이인영, 원내대책-상임위 회의 발언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zjin@yna.co.kr

hrseo@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