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실감 나는 영상 '플로팅 홀로그램' 특허출원 늘어

송고시간2019-12-09 10:03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2013년 이후 매년 평균 24%씩 증가

홀로그램 쇼 모습
홀로그램 쇼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전=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실감 나는 영상을 제공하는 '플로팅 홀로그램' 기술이 주목받으면서 관련 특허출원이 늘고 있다.

9일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 10년간(2009∼2018년) 플로팅 홀로그램 관련 출원이 모두 75건으로 집계됐다.

2012년까지 3건에 불과했지만, 2013년 이후 본격적으로 출원돼 매년 평균 24%씩 출원량이 늘었다.

플로팅 홀로그램 특허출원 동향
플로팅 홀로그램 특허출원 동향

[특허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플로팅 홀로그램은 홀로그래피에 의해 생성된 3차원 사진을 얇고 투명한 금속 물체(foil)에 투영해 마치 허공에 떠 있는 것과 같은 홀로그램 영상을 만들어주는 기법이다.

홀로그램 영상 속 인물이 실제 사람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어 공연, 광고 등에 활용된다.

출원인별로는 중소기업 30.7%, 개인 24.0%, 대기업 24.0%, 대학·연구소 18.7%, 기타 2.6% 순으로, 중소기업과 개인 출원이 두드러졌다.

스마트폰을 영상 소스로 활용해 작은 무대를 만들어 주는 홀로그램 표시장치, 사용자를 촬영해 그에 대응되는 가상 아바타를 플로팅 홀로그램으로 표시하는 게임 장치, 스마트폰 지지대 기능을 겸하는 휴대용 홀로그램 표시장치, 박물관 전시용 홀로그램 표시장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발명이 출원된다.

대기업은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 출원이 72.2%를 차지해, 5G 상용화에 따라 초고속 통신망과 플로팅 홀로그램을 결합한 다양한 응용 방안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전범재 특허청 디스플레이심사과장은 "아직 초창기인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수익성이 높은 고품질 특허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yej@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