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시청자가 찜한 TV] 양준일·태사자, 뉴트로 정수 '슈가맨3'

송고시간2019-12-11 08:00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과거에서 새로움 찾는 경향 속 활동 지속 가능성"

'슈가맨3' 출연한 양준일
'슈가맨3' 출연한 양준일

[JTBC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김지현 인턴기자 = 시즌1과 2도 '핫'했지만 시즌3 들어 화력이 더 세졌다. '원히트원더'(히트곡이 하나인 가수) 또는 근황을 알 수 없을 정도로 자취를 감춘 옛 가수들을 조명하는 JTBC 예능 '슈가맨' 얘기다.

11일 CJ ENM과 닐슨코리아가 발표한 12월 첫째 주(2~8일) 콘텐츠영향력평가지수(CPI·하단용어설명 참조) 집계에서 '슈가맨' 시즌3가 CPI 지수 245.4로 3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5월 시즌2 종영 후 무려 1년 반 만에 돌아온 '슈가맨3'는 긴 재정비 기간을 증명하듯 초반부터 주요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달구며 막강한 화제성을 입증했다.

제작진은 초반부터 그룹 태사자, 최연제, 양준일, 이소은 등 지난 시즌에서 초대하지 못했지만 시청자들이 가장 보고 싶어한 가수들을 '소환'하는 데 성공하면서 큰 호응을 얻었다.

'슈가맨3' 출연한 태사자
'슈가맨3' 출연한 태사자

[JTBC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추억의 무대를 생생하게, 또 완벽하게 다시 볼 수 있다는 것도 '슈가맨'의 매력이지만, 태사자와 양준일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추억의 스타들이 전하는 스토리텔링도 이 프로그램의 큰 무기다.

태사자 김형준은 쿠팡에서 택배기사로 일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자기 일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 시청자들을 감동하게 했다.

시대를 너무 앞서가 제대로 된 활동을 할 수 없던 '비운의 천재' 양준일은 당시 출입국관리소 담당자의 횡포로 미국으로 돌아가야 했던 사연부터 '슈가맨'에 나오려고 해도 다달이 벌어내야 하는 월세와 가족 걱정에 망설였던 점 등을 솔직하게 고백하기도 했다.

가수 양준일(왼쪽)
가수 양준일(왼쪽)

[KBS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특히 양준일의 경우 '슈가맨'에 앞서 유튜브가 소환한 경우이기도 하다. 지드래곤을 연상하게 하는 그의 20대 시절과 남다른 곡, 퍼포먼스는 10대들 사이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실제 '슈가맨'에서도 그를 아는 10대가 많아 모두를 놀라게 했다.

보통 예능에 소환된 옛 스타들은 방송 다음 날 한 차례 회자하다 수그러들기 마련이지만, '슈가맨' 이번 시즌 출연 가수들은 꾸준한 화제성을 이어간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통화에서 "'온라인 탑골공원' 등 젊은 세대가 옛것에 열광하면서 '슈가맨'도 시즌3에 와서 반응이 더 뜨겁다"며 "천편일률적인 가요환경 속에 옛 가수들이 현재에도 먹힐 만한 음악을 보여주는 게 의미 있다. 바로 '뉴트로'다. 옛것에서 '힙한' 것을 찾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출연자들이 옛날처럼 정상에 있는 가수가 아니라 각자 생업으로 돌아가야 하는 사람들"이라서 시청자들이 더 공감하는 것 같다"며 "이들이 예전처럼 활동하지는 못하겠지만 그래도 원하면 음악 활동을 계속할 가능성은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 '기생충' 히로인 조여정을 내세운 KBS 2TV 새 수목극 '99억의 여자'는 2위(253.5), 배우 이동욱과 게스트 공유의 만남으로 화제가 된 SBS TV 토크쇼 '이동욱은 토크가 하고 싶어서'가 8위(220.8)에 새로 진입했다.

12월 첫째 주 CPI 리포트
12월 첫째 주 CPI 리포트

[CJ EN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용어설명 : CPI 지수

KBS·MBC·SBS 등 지상파 방송 3사, tvN·Mnet·OCN·온스타일·OtvN·올리브·XtvN 등 CJ ENM 7개 채널, JTBC·TV조선·채널A·MBN 등 종합편성채널 4사, MBC에브리원과 코미디TV 등 케이블 2사에서 프라임 시간대 방송하는 드라마, 연예·오락, 음악,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인기도를 파악하는 지표다. 이 지수는 주간 단위로 프로그램 관련 직접 검색자수(국내 주요 포털 6개사)를 필두로 소셜미디어 버즈량(블로그·게시판·SNS 전수조사), 7개 주요 동영상 플랫폼(네이버TV 등) 내 프로그램 무료 동영상의 주간 조회수까지 3가지 실측 데이터를 200점 기준 표준점수로 환산해 평균을 산출한다.

lisa@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