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인천 2호선~신안산선 연결 노선 '독산연장선' 이 최적"

송고시간2019-12-11 11:30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시흥시 사전타당성 용역서 인천대공원∼시흥 은계∼광명∼신안산선 독산역 '우위'

(시흥=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 경기도 시흥시는 인천 2호선 전철을 현재 추진 중인 신안산선과 연결하는 연장 노선의 최적 안으로 '독산연장 노선'이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인천 2호선~신안산선 연결 노선 '독산연장선' 이 최적" - 1

시흥시는 인천시, 경기도, 광명시와 공동으로 추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에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 최적 연장 노선은 인천 2호선 인천대공원역∼서해선 신천역∼시흥 은계지구∼광명∼경부선 독산역∼신안산선 독산역(가칭)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 계획 등 국가상위계획에서는 이 연장노선 안으로 ▲독산연장선 ▲광명연장선 ▲매화연장선 등 3개 노선을 검토해 왔으나 '추가 검토사업' 등으로 분류해놓고 그동안 최적 노선은 확정하지 않았다.

시흥시는 연구용역 결과 이 노선의 B/C(비용 대비 편익)가 0.83, AHP(정책적 분석)가 0.515로, 다른 두 노선보다 사업 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같은 연구용역에서 광명연장선과 매화연장선의 B/C는 각각 0.53과 0.48로 나왔다.

시흥시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최적 연장 노선이 그대로 시행된다고는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다"며 "시흥시와 인천시, 경기도, 광명시는 이 선정 노선이 현재 수립 중인 4차 국가철도망계획 등에 반영돼 건설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kwang@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