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신기술·신제품 동향을 한눈에…'산업기술 R&D 대전' 개최

송고시간2019-12-13 06:00

댓글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산업기술 연구개발(R&D)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신기술·신제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2019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이 1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렸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개막식 환영사에서 "미중 무역분쟁,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 등 한국 산업을 둘러싼 불확실한 여건 속에서 기술 혁신을 통한 산업 체질로 전환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라며 "정부는 기업과 산업 생태계가 함께 성장하는 기업의 선순환 구조가 생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LG디스플레이, 기술대상 대통령상 수상
LG디스플레이, 기술대상 대통령상 수상

(서울=연합뉴스) LG디스플레이가 세계 최초 롤러블 OLED 패널로 '2019 대한민국 기술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1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왼쪽)이 오창호 LG디스플레이 TV사업부장 부사장(오른쪽)에게 대통령상을 전달하고 있다. 2019.12.13 [LG디스플레이 제공]

올해 산업기술 R&D 대전은 '기술혁신으로 산업을 재편하다'라는 주제 아래 '제조 혁신', '편리한 수송', '헬스케어', '스마트리빙', '친환경 에너지', '기타', '연구기관' 등 7개 분야별 산업혁신관이 마련됐다.

산업혁신관에는 111개 분야의 산·학·연이 참가해 총 243개 부스에서 우수 기술과 제품을 선보였다.

또 대한민국 기술대상 수상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별도 전시관에는 세계 최초의 65인치 롤러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와 세계 최고 수준의 정밀도와 속도를 자랑하는 실시간 3차원(3D) 구강 스캐너가 전시됐다.

LG 롤러블 올레드 TV
LG 롤러블 올레드 TV

[LG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민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국민 체험존'에서는 가상현실/증강현실(VR/AR), 3D 펜, 로봇, 4차 산업혁명 관련 제품을 선보여 관람객이 산업기술을 보다 즐겁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한국 산업기술 진흥에 공헌한 유공자와 국가 산업 발전과 사회 안전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큰 기술·제품에 대한 시상이 함께 이뤄졌다.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환경차 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국가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현대엔지비㈜ 이기상 대표이사가 받았다.

LG디스플레이㈜의 '세계 최초 65인치 롤러블 OLED 디스플레이'와 ㈜한국선박기술의 '국제적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한 1만5천급(GT) 카페리(Car Ferry) 설계'는 대통령상을 받았다.

이외에도 산업대전환 콘퍼런스 등 산·학·연 전문가들의 기술교류 행사와 '테크노베이션 쇼'(Technovation show)와 같은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15개의 부대행사가 진행됐다.

eun@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