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휴먼n스토리] 외로움 치유 전도사 부산시의회 박민성 의원

송고시간2019-12-24 11:23

댓글

"자살·고독사·묻지마식 범죄…외로움이 만든 사회적 병폐"

"시간·재무 설계 외로움 치유 컨설팅…스마트복지관 설치하자"

박민성 부산시의원
박민성 부산시의원

[부산시의회 제공]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외로움으로 인한 고립이 극단적 방식이나 사회에 대한 분노로 변합니다."

부산시의회 박민성 의원은 '외로움 치유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자살과 고독사 등 외로움으로 인한 병폐가 더 큰 사회문제가 되지 않도록 외로움 방지 조례 제정에 나섰다.

지난 5월 '부산 시민 외로움 치유와 행복 증진을 위한 조례'가 박 의원 주도로 시의회를 통과했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제정된 외로움 치유 조례는 외로움을 '스스로 의사와 상관없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느끼는 고독감 또는 고통'으로 정의했다.

고독사 (PG)
고독사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이 조례는 외로움을 치유하기 위한 실태조사와 지원사업을 하는 근거가 됐다.

조례 제정 이후 박 의원은 선진국에서 어떻게 외로움에 대처하고 있는지 관련 정책을 분석했다.

그는 영국 외로움 장관 역할과 외로움 치유 정책인 네이버 후드 프로젝트를 연구하는 등 외로움과 이로 인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찾는 데 6개월을 보냈다.

박 의원은 "자살, 고독사, 묻지마식 범죄, 조현병, 저장강박증 등 사회적 질병과 관련된 원인을 분석한 결과 개인별로 다소 차이는 있지만 외로움으로 인한 고립이 극단적 방식 또는 자포자기, 사회에 대한 분노로 바뀌어 가는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청소년 여학생 (PG)
청소년 여학생 (PG)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이어 "자살과 고독사 등 외로움으로 인한 사회문제가 발생하는 지역은 부산 206개 읍면동 중 약 30%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극단적인 선택을 줄이는 방안으로 '외로움 치유 컨설팅'을 제시했다.

그는 외로움과 고립에 놓인 사람의 특징이 자기관리가 잘 안 되고 경제적인 상황이 열악하다는 점에 착안했다.

'시간 활용(시간 설계)'과 '돈 관리 방법(재무 설계)'을 알려주고 그들에게 희망을 심어주자는 것이 '외로움 치유 컨설팅'의 핵심 내용이다.

박 의원은 "현재 부산시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사업은 위험군을 찾아 확인하는 형태에 머물러 있다"며 "외로움 치유 컨설팅은 시간과 재무 관리를 지원해 희망을 주는 시스템으로 1인 가구, 독거노인, 청년에게 번지는 정신질환을 치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자살과 고독사 등이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에 외로움 치유 컨설팅을 하는 '부산형 스마트 복지관'을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박 의원은 "외로움은 사회적 질병이 되었고 개인의 힘으로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에 국가와 지방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ccho@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