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고양시, 4월 25일 고양-개성 간 평화자전거대회 추진

송고시간2020-01-27 09:00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4·27 남북정상회담 2주년 기념 427대 참가 계획

(고양=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올해 4월 25일 평화의 염원을 담은 427대의 자전거가 경기 고양에서 북한 개성까지 함께 달리는 계획이 추진된다.

이재준 고양시장
이재준 고양시장

[고양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고양시는 4월 25일 '제1회 고양-개성 평화자전거대회'를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접경지역이자 남북평화의 중심도시로서 얼어붙은 남북관계에 변화의 따뜻한 새바람을 불어넣기 위해 대회를 추진한다고 고양시는 설명했다.

계획에 따르면 이번 대회는 고양시 킨텍스에서 자유로∼임진각∼도라산역∼판문점∼개성공단까지 왕복 120㎞ 코스로 추진된다.

고양시는 11년 만에 재개된 4·27 남북정상회담 2주년에 맞춰, 평화의 깃발을 꽂은 427대의 자전거가 개성을 향해 함께 달리도록 할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신년사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접경지역의 협력과 지속적인 스포츠 교류를 제안한 바 있다.

이 대회는 민간차원의 스포츠 교류로 진행돼 대북제재의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평화가 저절로 만들어지길 기다려서는 안 된다"며 "정부·지자체·시민사회가 제각기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지금 바로 시작할 때 비로소 남북평화의 탄탄한 토대가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양시는 접경지역에 위치한 지자체로서 사명감을 갖고, 이 대회뿐 아니라 남북협력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끊임없이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앞으로 대회 개최를 위해 파주시 등 인근 지자체와 단계적으로 협의를 시작하고, 남북교류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힘쓸 예정이다.

또한 통일부에 '제1회 고양-개성 평화자전거대회'의 의미와 가치를 알리고, 적극적인 협조도 요청할 계획이다.

nsh@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