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북한 "국가 비상 방역체계로 전환"…감염 방지 총력전(종합2보)

송고시간2020-01-28 20:48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노동신문 "신종 코로나 긴급대책 마련"…의심환자 발생 대비 격리

북한TV, 신종코로나 증상·예방대책 소개
북한TV, 신종코로나 증상·예방대책 소개

(서울=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TV는 28일 '생명을 위협하는 신형코로나비루스' 제목의 보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의 주변국 발병 동향과 증상, 예방대책 등을 소개했다. 2020.1.28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홍유담 기자 = 북한이 국가 비상 방역체계를 선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차단에 나섰다.

대외 선전매체 '내나라'는 28일 오후 "최근 중국에서 발생한 신형 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가 세계 여러 나라에 급속히 전파되고 있다"며 "이와 관련하여 조선(북한)에서 방역체계를 국가 비상 방역체계로 전환한다는 것을 선포하고 비루스에 의한 감염증을 막기 위한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매체는 "국경, 항만, 비행장들에서 위생 검역 사업을 강화하여 철저한 방역 대책을 세우고 있다"며 "이 병이 발생한 지역들에 대한 여행을 될수록 금지하고 있으며, 외국 출장자들에 대한 의학적 감시를 책임적으로 하여 의진자(의심 환자)들을 제때 격리하고 있다"고 전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이날 오전 "보건 부문에서 최근 국제 사회의 커다란 불안과 우려를 자아내고 있는 신형 코로나비루스 감염증에 대한 예방 대책을 철저히 세우기 위한 긴급조치들이 취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보건성 간부들이 각 지역에 파견됐으며 "치료 예방기관들에 위생선전 제강(강연자료)을 시급히 작성하여 내려보내 주는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각지의 호(가구) 담당 의사가 열이 있거나 폐렴 치료가 잘되지 않는 주민들을 찾아 확진하고 있으며, 의심 환자가 나오면 미리 방역 기관과 연계해 철저히 격리한다고도 했다.

아울러 신문은 "약물 생산 단위들에서는 우리나라에 흔한 약재를 가지고 만든 우웡항비루스 물약을 비롯하여 항비루스제들을 많이 생산하기 위한 전투를 벌이고 있다"며 "이에 맞게 해당 단위들에서는 필요한 약물들을 공급하기 위한 조직사업을 따라 세우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문이 "보건부문 일꾼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신형코로나비루스 감염증이 절대로 우리나라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철저한 방역 대책들이 세워지고 있다"고 한 것에 미루어 아직 북한 내에 우한 폐렴 확진자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신문은 이날 '신형코로나비루스 계속 전파' 제목의 다른 기사에서는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가 발표한 확진자와 사망자, 의심환자 수를 자세히 보도했다. 캐나다, 러시아, 한국의 추가 발병 상황도 발 빠르게 전했다.

또 '습근평(시진핑) 주석 전염병 방역을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틀어쥘 데 대해 강조' 제목의 별도 기사에서는 시 주석이 지난 25일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회에서 "엄중한 형세 앞에서 반드시 당 중앙의 중앙집권적이고 통일적인 영도를 강화하여야 한다고 말하였다"고 언급, 내부 결속을 강조했다.

북한TV, 중국 '신종코로나' 확산 신속 보도
북한TV, 중국 '신종코로나' 확산 신속 보도

(서울=연합뉴스)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의 전 세계 확산 소식을 주민들에게 연일 신속히 전달하고 있다. 조선중앙TV는 27일 '특집, 급속히 전파되고 있는 신형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을 방영해 주민들에게 우한 폐렴의 실태와 감염 예방법을 자세히 안내했다. 2020.1.27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clap@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