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북한 코로나19 취약성' 우려 커져…정부, 방역협력 나설까

송고시간2020-02-14 15:24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방역물품지원 제안 고심…'北거부반응' 가능성에 신중행보

북한도 '마스크 착용' 권장…"코로나19 예방"
북한도 '마스크 착용' 권장…"코로나19 예방"

(서울=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4일 게재한 사진으로, 거리에서 주민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모습. 2020.2.14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준삼 기자 = 국제사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해 북한의 방역 취약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잇따르는 가운데 남북 간 방역 협력에도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정부는 작년 2월 '하노이 노딜' 여파로 조성된 남북 간 경색국면 속에서도 인도주의 차원에서의 남북 간 협력은 필요하다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중국 우한(武漢)에서 코로나19 사태가 국제사회로 확산하기 시작한 지난달 20일 전후만 하더라도 전염병 관련 정보교환 등 비교적 낮은 단계의 방역 협력을 북측에 제안하는 방안이 우선 검토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은 지난 2018년 11월 남북보건의료 분과회담에서 감염병 정보를 교환하기로 합의한 뒤 인플루엔자(독감) 관련 정보 등을 시범 교환한 바 있다.

그러나 북한이 개성 남북연락사무소까지 잠정폐쇄하는 등 전례 없는 비상 방역체계에 돌입하고, 남측에서도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방역 협력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북한, 평안북도·자강도에 신종코로나 방역 집중
북한, 평안북도·자강도에 신종코로나 방역 집중

(서울=연합뉴스) 북한이 중국과 맞닿은 평안북도와 자강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에 집중하고 있다고 대외선전매체 '조선의오늘'이 7일 전했다. 보건 부문 관계자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2020.2.7 [조선의오늘 홈페이지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nkphoto@yna.co.kr

이런 가운데 최근 국제기구 등을 중심으로 북한의 방역 취약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지원이 잇따르면서 정부도 관련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국제적십자사·적신월사연맹(IFRC)은 북한에서 코로나19를 막기 위해 개인 보호장비와 진단키트 등 인도적 물품 지원이 시급히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북 제재를 고수해온 미국도 방역지원 문제에서는 상당히 적극적이다.

모건 오테이거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13일(현지시간) 성명에서 "미국은 코로나바이러스 발병에 대한 북한 주민의 취약성을 매우 우려한다"며 "우리는 북한에서 코로나바이러스의 전파에 대응하고 억제하기 위해 미국과 국제적 원조, 보건기구의 노력을 지원하고 장려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는 외견상 대북 방역물품 지원에는 여전히 신중모드를 유지하고 있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14일 '정부가 조만간 남북 간 방역 협력을 북측에 먼저 제의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정부는 감염병 전파 차단 및 대응을 위한 남북 간 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면서도 "현재는 우리 측 발생 현황, 북측 동향 및 민간 등 각계 입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는 남측의 대북 방역물자 지원 제안에 북한이 '거부반응'을 보일 가능성 등을 염두에 둔 행보로도 풀이된다. 북한은 아직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북한, 신종코로나 방역에 총력
북한, 신종코로나 방역에 총력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nkphoto@yna.co.kr

그러나 미묘한 대응 기조 변화 신호도 감지되고 있다.

한 정부 당국자는 "북한의 확진자 발생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특히 북한이 요청할 경우 신속하게 방역물품을 지원할 수 있는 준비도 돼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남북 간 방역 협력이 성사될 경우 대북 개별관광이나 철도·도로 연결, 접경지역 협력 등에서도 대화의 물꼬가 트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ng cc) '평양 사수' 나선 북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설 사실일까?

유튜브로 보기

jslee@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