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동북아 미세먼지 감시' 해양·환경위성 천리안 2B호 발사(종합2보)

송고시간2020-02-19 09:52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발사 31분 뒤 발사체서 분리된 위성, 호주 지상국과 교신 성공

천리안 2B호 기아나서 발사
천리안 2B호 기아나서 발사

(기아나=연합뉴스) 국내 기술로 개발한 정지궤도 해양·환경 위성 '천리안 2B호'가 19일 오전 7시 18분(현지시간 18일 오후 7시 18분) 남아메리카 프랑스령 기아나의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발사됐다. 사진은 천리안 2B호를 실은 발사체 아리안 5의 모습. [천리안 2B호 공동취재단] photo@yna.co.kr

(기아나·서울=연합뉴스) 공동취재단 신선미 기자 = 우리 손으로 만든 해양·환경관측 위성 '천리안위성 2B호'(정지궤도복합위성 2B호)가 19일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발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환경부, 해양수산부는 "오전 7시 18분께 남아메리카 프랑스령 기아나에서 천리안 2B호가 성공적으로 발사됐다"고 밝혔다.

'동북아 미세먼지 감시' 해양·환경위성 천리안 2B호 발사(종합2보) - 2

발사 31분 뒤 위성은 고도 1천630㎞ 지점에서 아리안-5 발사체에서 분리됐고, 발사 37분 뒤인 오전 7시 55분 호주 야사라가 지상국과 첫 교신에 성공했다.

교신에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위성의 본체와 시스템 상태가 양호하고, 위성이 목표 전이궤도에 안착한 것을 확인했다.

최재동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지궤도복합위성사업단장은 "첫 교신은 발사 성공을 판가름하는 첫 번째 관문"이라며 "첫 교신과 발사 1시간 뒤로 예상되는 태양전지판 전개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위성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천리안위성 2B호는 앞으로 2주간 5차례의 궤도를 변경하며 타원형 전이궤도에서 고도 3만6천㎞의 정지궤도로 접근해 간다. 정지궤도에 안착한 뒤에는 수개월간 시험 운용된다. 이는 위성에 실린 환경탑재체와 해양탑재체 시스템을 조정해 성능을 최적화하고 전용 SW(소프트웨어)를 조정하기 위한 시간이다. 이 과정이 마무리되면 위성은 10월부터는 해양정보를, 내년부터는 대기환경 정보를 서비스한다.

'동북아 미세먼지 감시' 해양·환경위성 천리안 2B호 발사(종합2보) - 4

천리안 2B호
천리안 2B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천리안 2B호는 정지궤도에서 미세먼지 등 대기 오염물질을 관측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위성이다. 환경관측센서인 젬스(GEMS)로는 미세먼지와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이산화질소, 이산화황, 포름알데히드, 오존 등 20개 대기 오염 물질의 농도를 하루 8번 주간에 관측할 수 있다. 관측 범위는 일본에서 인도네시아 북부, 몽골 남부까지다. 여기에는 필리핀, 라오스,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 싱가포르 등 총 13개 국가가 포함된다.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은 "기존 다른 위성들은 하루에 1~2번 신호를 받았지만, 천리안 2B호가 운용되면 12시간 계속 받게 된다"며 "훨씬 자세하고 정확하게 미세먼지의 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2022년 이후 발사되는 미국 위성(TEMPO)과 2023년 이후 우주로 나가는 유럽 위성(Sentinel-4)과 함께 천리안 2B호가 글로벌 환경감시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천리안 2B호는 또 천리안 1호의 해양관측 임무를 물려 받는다. 2B호의 해양탑재체(GOCI-II) 해상도는 1호보다 4배 더 향상됐다. 산출 정보도 13종에서 26종으로 2배가 됐고 1일 관측 횟수도 8회에서 10회로 증가했다.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

[천리안 2B호 공동취재단 제공]

아울러 천리안 2A호와 2B호를 개발하며 한국은 정지궤도위성을 개발할 수 있는 독자기술을 확립했다. 위성구조체와 열제어부분품, 전력분배장치 등 핵심부품을 국산화했다. 비행 소프트웨어와 관측영상기하보정시스템 등 소프트웨어도 독자 개발했다. 이렇게 확보된 정지궤도 국산화 플랫폼은 향후 공공 또는 민간에서 국내 정지궤도 임무위성을 개발할 때 기본 플랫폼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1차관은 "천리안 2A호에 이어 2B호도 발사하며 우리나라는 정지궤도위성에서도 세계적인 개발역량을 갖추게 됐다"면서 "이제는 우리 위성개발 역량이 민간으로 전달돼 경제에 힘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un@yna.co.kr

'동북아 미세먼지 감시' 해양·환경위성 천리안 2B호 발사(종합2보) - 7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