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AI로 北문헌 분석해보니…김정은 체제들어 개방 대비 기초연구"

송고시간2020-02-19 06:00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한국은행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국은행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체제에 들어서면서 개혁과 개방을 위한 이론적, 실증적 기초연구가 이뤄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김수현 한국은행 조사국 과장은 19일 BOK경제연구에 실린 '북한 경제연구로 분석한 경제정책변화 - 텍스트 마이닝 접근법' 보고서에서 이런 결론을 내놨다.

김 과장은 손욱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전 한은 경제연구원장)와 공동으로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해 북한 문헌 자료를 분석했다. 텍스트 마이닝은 AI를 이용해 문헌 자료에서 주요 단어들의 사용 빈도와 의미 등을 분석하는 기법이다.

연구진은 1988∼2018년 발간된 북한 학술지 '경제연구'에 실린 논문 2천757건을 대상으로 해 통치 시기별로 논문 주제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추정했다. 통치 시기별로 경제정책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는지를 점검한 것이다.

분석 결과 김일성 주석 통치 시기에는 농업을 기반으로 한 사회주의 경제의 기초 수립, 자본주의 체제 비판 등의 주제가 주를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김정일 국방위원장 체제에서는 자본주의 체제 비판, 식민지 침탈, 생산력 증대 등의 주제가 주로 나왔다.

김정은 위원장 체제에서는 해외 은행 제도, 화폐 유통과 환율, 국제화 시대의 경쟁력 등으로 논문 주제가 폭넓어졌다.

이에 대해 연구진은 김정은 위원장 체제에서 개혁과 개방을 위한 이론적, 실증적 기초 연구가 이뤄지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평가한 것이다.

그는 "북한 관련 기초 연구자료가 부족한 상황에서 AI 분석 기법을 활용할 경우 문헌의 텍스트 자료로부터 북한 최고 지도자의 정책적 관심사, 북한의 경제정책 방향에 대한 의미 있는 진단이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pan@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