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르포] 코로나19 확산에 '적막강산'…대구시민 일상 흔들려

송고시간2020-02-21 19:20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도시철도 이용객 평소 절반…선별진료소엔 검사 행렬

예식장 등 다중이용시설 참석 기피…전통시장 휴업, 개학 연기

한산한 대구 시내 출근길
한산한 대구 시내 출근길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21일 오전 대구시 중구 서문시장 앞 도로가 한산한 모습이다. 2020.2.21 mtkht@yna.co.kr

(대구=연합뉴스) 홍창진 기자 = "얼마나 확산할지 불안감이 커져만 갑니다.", "바깥출입도 삼가고 집에서 뉴스만 보고 있습니다."

나흘 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무더기로 나오면서 대구 시민 일상이 흔들리고 있다.

조금 과장해서 '적막강산'이라고 표현할 만큼 거리에 시민 발길이 줄었다.

지난 18일 영남권 첫 확진 사례가 발생한 것을 시작으로 대구에서는 하루가 다르게 늘어 21일 확진자 수가 84명에 달했다.

감염 우려에 출근길 차량이 급감하고, 도시철도 이용객 수가 평소보다 반 토막이 났다.

대학병원 응급실, 개인병원, 전통시장 등이 상당수 폐쇄됐고 결혼식 등 인파가 몰리는 행사장에 가지 않으려는 심리가 확산하고 있다.

동성로에 있는 한 백화점에 가보니 한산하다 못해 썰렁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확진자 발생 이후 백화점 매출액은 25%나 감소했고, 전통시장에는 손님이 90%가량 줄었다며 상심하는 상인들의 푸념이 가득했다.

한산한 대구 출근길 지하철
한산한 대구 출근길 지하철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시민들이 외출이나 다중이용 시설의 이용을 꺼리며 21일 오전 대구 지하철 2호선 문양 방 면 객차가 한산한 모습이다. 2020.2.21 mtkht@yna.co.kr

대표 전통시장인 서문시장은 일요일인 오는 23일 하루 임시휴업을 한다고 했다.

일부 대형마트에 마스크와 쌀, 생수, 라면 등을 사려는 사람들이 늘긴 했지만, '사재기'로 표현하기에는 이른 듯했다.

한 마트 관계자는 "사재기 수준은 아니지만 필수 먹거리를 사두려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각 보건소 선별진료소에는 아침 일찍부터 검사를 받으려는 의심환자들이 몰렸다.

한 보건소는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보건소를 찾아와 검사를 요청하는 주민이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몰려드는 '코로나19' 의심 환자들
몰려드는 '코로나19' 의심 환자들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대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21일 오후 대구시 남구 보건소에 의심 환자들이 몰려들었다. 남구엔 코로나19 확산을 가져온 것으로 지목받는 신천지 교회가 있다. 2020.2.21 mtkht@yna.co.kr

검진·수술을 위한 의료기관 방문을 꺼리는 분위기도 나타났다.

이날 계명대동산병원 검진을 예약한 이모(50·달서구 거주)씨는 "많은 사람이 몰리는 곳에 갔다가 바이러스에 감염될지 몰라 예약을 취소했다"며 "잠잠해 지면 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경북대병원을 찾은 윤모(53)씨는 "입구에서 열화상카메라를 지나 이름과 연락처를 쓰는 게 생소했지만 익숙해져야 할 일상인 것 같다"고 말했다.

대구도시철도공사에 따르면 지난 20일 도시철도 1∼3호선 승객이 22만7천500여명으로 평소 45만여명의 절반에 그쳤다.

주말을 앞두고 지인 혼사에 가는 게 두렵다는 사람도 있다.

손모(48·수성구 거주)씨는 "당장 오는 22일 지인 혼사가 있는데 참석하기가 겁난다"며 "부조금만 전하고 예식에는 가지 않아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은 방역을 위해 1988년 개장 이래 처음으로 오는 23일 휴장한다.

전날 대구시교육청은 유치원 341곳과 초·중·고·특수학교 459곳 전체 개학을 1주일 연기했다.

임시휴업 알리는 대구 서문시장
임시휴업 알리는 대구 서문시장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21일 오전 대구 대표 전통시장인 서문시장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임시휴업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20.2.21 mtkht@yna.co.kr

realism@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