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여, 경기 고양정에 이용우·의왕과천에 이소영 전략공천(종합)

송고시간2020-02-24 11:30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제주갑에 송재호·부산 남구갑 강준석·경북 경주에 정다은

'현역 불출마' 서울 금천·충남 천안병에 서울 송파갑도 전략지역 지정

이용우 전 카카오뱅크 대표이사
이용우 전 카카오뱅크 대표이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홍규빈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4·15총선 경기 고양정에 이용우 전 카카오뱅크 공동대표, 경기 의왕·과천에는 이소영 변호사를 각각 전략 공천하기로 했다.

또 부산 남구갑에 강준석 전 해수부 차관, 경북 경주에 정다은 후보자, 제주갑에 송재호 전 대통령 직속 균형 발전위원장을 후보로 확정했다.

민주당은 24일 여의도 당사와 국회에서 각각 전략공천관리위원회와 최고위원회의를 잇달아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이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전했다.

영입인재 7호인 이 전 카카오뱅크 공동대표 공천을 낙점한 경기 고양을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불출마로 전략 지역이 된 곳이다. 미래통합당에서는 부동산·건설 분야 전문가인 김현아 의원이 출마한 곳이다.

현역인 신창현 의원이 컷오프(공천배제)된 경기 의왕·과천에 공천된 이 변호사는 역시 영입인재 8호로 35세 여성이다.

이근형 위원장은 "이용우 전 대표는 실무경제 전문가로 대한민국의 혁신성장을 견인하고 고양시 경제 발전을 이끌 적임자"라며 "의왕·과천은 환경에서 강점을 갖고 향후 환경에 기초한 도시발전 비전을 가진 지역으로 미세먼지 전문가인 이소영 변호사가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어 "정다은 후보자는 만 34세 여성 청년 후보로, 이 지역에서 오래 시민사회 단체 및 교육 쪽에서 활동한 인사"라고 말했으며 "송재호 전 위원장은 자치분권의 가치를 제주에서 실천할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강 전 차관의 경우에는 해양문화도시 메카로서 부산의 비전을 실현할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또 이훈·윤일규 의원이 불출마한 서울 금천과 충남 천안병도 전략지역으로 지정했다.

또 서울 송파갑 역시 전략 지역으로 선정했다. 이 지역은 공천을 신청한 예비후보가 있으나 미래통합당이 '검사 내전' 저자인 김웅 전 검사를 배치한 데 따라 대응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대해 이근형 위원장은 "이제 상대 당 후보자가 정해졌기 때문에 그 후보자에 맞대응해 어떤 후보가 적절할지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또 전략지역인 서울 구로을에 대해 "상대 당의 후보가 결정된 지역은 우리 당도 비교적 서둘러서 맞춰서 해주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은 이 지역에 민주당이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전략공천할 것으로 보고 3선인 김용태 의원을 공천했다.

한편 전략공관위는 이날 회의에서 강서갑에 공천을 신청했다 다른 지역에 전략공천하기로 입장을 정한 '조국 백서' 저자 김남국 변호사의 출마지는 확정하지 않았다. 민병두(동대문을) 의원 문제도 논의하지 않았다.

이 위원장은 관련해서 "오늘 (민 의원과 김 변호사) 그 부분에 대해선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김 변호사는 적절한 지역을 찾는 과정이고, 금천도 검토할 수 있는 지역중 하나로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소영 변호사
이소영 변호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soleco@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