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78댓글페이지로 이동

국회 '코로나3법' 의결…"국가 차원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종합)

송고시간2020-02-26 15:18

댓글78댓글페이지로 이동

1급 감염병 유행으로 공급 부족시 마스크·손 소독제 등 수출 금지

감염병 유행지역서 온 외국인 입국금지 요청 가능

의약품 처방·제조 때 해외여행력 의무적으로 확인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이은정 기자 = 국회는 26일 본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감염병 예방·관리법, 검역법, 의료법 개정안 등 이른바 '코로나 3법'을 의결했다.

국회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통과
국회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통과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국회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통과되고 있다. jeong@yna.co.kr

감염병 예방·관리법 개정안은 감염병 유행으로 '주의' 이상의 경보가 발령될 경우 사회복지시설을 이용하는 어린이, 노인 등 감염 취약계층에 마스크 지급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이 법안은 또 1급 감염병의 유행으로 의약품 등의 급격한 물가 상승이나 공급 부족이 발생할 경우 보건복지부 장관이 공표한 기간 마스크와 손 소독제 등 물품의 수출을 금지토록 했다.

이와 함께 복지부 소속 역학 조사관 인력도 현행 30명 이상에서 100명 이상으로 대폭 증원했으며, 약사 및 보건의료기관에서 의약품을 처방·제조할 때 환자의 해외 여행력 정보제공시스템도 의무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검역법 개정안은 감염병이 유행하거나 유행할 우려가 있는 지역에서 온 외국인이나 그 지역을 경유한 외국인의 입국 금지를 복지부 장관이 법무부 장관에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의사봉 두드리는 문희상 국회의장
의사봉 두드리는 문희상 국회의장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이 26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yatoya@yna.co.kr

의료법 개정안에는 의료기관 내 환자, 보호자 또는 의료기관 종사자 등을 위한 감염 감시체계를 새로 마련해 국가적 대응 체계를 강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국회는 "코로나 3법의 통과로 국가 차원의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최근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인한 국민의 불안을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국회 '코로나3법' 의결…"감염병 검사·입원 치료 거부시 처벌" / 연합뉴스 (Yonhapnews)

유튜브로 보기

soleco@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