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정부 "4월 5일 이후에는 경제·일상 보장하는 방역시스템 구축"

송고시간2020-03-26 13:48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국민 피로감, 경제활동 차질 알고 있다…일상방역 방안 논의중"

4월6일 개학실행 '판단유보'…"이번주 넘어 사회적 거리두기 평가해봐야"

"입국 금지보다 환자 유입 효과적 관리에 집중"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나는 4월 5일 이후에는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을 일정 정도 보장하는 방역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홍보관리반장은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4주 차에 접어들고 있어서 국민의 피로감도 심하고 일상생활이나 경제활동에서도 많은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며 "정부도 그 부분을 고민하면서 방역과 생활이 조화되는 '생활방역'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상으로 완전히 돌아가지는 못하더라도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을 어느 정도 보장하면서 방역도 최대한 할 수 있는 그런 사회구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달 중 전문가, 정부,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구성해 '지속가능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학교와 직장, 식당, 대중교통 등 일상에서 필요한 방역 지침 등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 거리두기' 다함께 실천해요
'사회적 거리두기' 다함께 실천해요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2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환경보건시민센터 관계자들이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촉구하는 손팻말을 들고 있다. scape@yna.co.kr

정부는 지난 22일부터 내달 5일까지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기간으로 선언하고, 종교·실내체육·유흥 시설의 운영중단, 공무원과 일반 사업장의 재택근무, 국민의 약속·모임·여행 연기 등을 유도하고 있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100명 안팎을 유지하고 있어 확산세가 꺾이지는 않고 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확진자 수를 어느 정도로 줄여야 할지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기 힘들고, 4월 5일 이후 안정화가 될지 여부도 가늠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부는 4월 6일 전국 학교의 개학에 대해서도 실행 여부에 대한 판단을 유보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개학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 판단을 하기엔 상당히 이른 시기"라며 "보름간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기로 했기 때문에 이번 주 이후 평가와 중간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전국 유치원과 학교의 개학이 예정된 시점까지는 코로나19가 해외로부터 유입되는 것을 최대한 저지하고, 국내에서는 다양한 감시체계를 가동해 환자를 찾아 치료하는데 집중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유럽·미국발 입국자 중에 다수의 확진자가 나오는 상황이어서 입국자의 70% 이상이 머무르는 수도권 방어에 신경을 쓰고 있다.

코로나19 정례브리핑하는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코로나19 정례브리핑하는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윤 방역총괄반장은 "공항 검역단계에서의 감염자 발견 노력과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인구밀집도가 높은 수도권에서 가장 중요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유럽·미국발 입국자 가운데서 확진자가 속출하자 이달 22일부터 유럽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전수검사를 하고 있고, 27일부터는 미국발 입국자 중 유증상자를 대상으로 검사를 하기로 했다.

추가 확산을 막으려면 입국에 빗장을 걸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정부는 현 단계에서는 검토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현재는 코로나19 환자의 국내 유입을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부분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다"며 "국가나 대륙의 환자 발생률 등 특정한 지표만으로 입국 금지를 검토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withwit@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