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극장들 1분기 매출 2천500억 증발·해외 지점도 셧다운

송고시간2020-03-28 09:00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사면초가' 멀티플렉스 3사 대표, 문체부에 금융지원 요청

75편 이상 개봉 연기·취소…"폐업 위기"

한산한 극장가
한산한 극장가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18일 서울 시내 한 영화관이 한산한 모습이다. 지난 17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전날 총 관객은 3만6천447명으로 집계됐다. 2004년 3월 이후 최저치다. 2020.3.18 ryousanta@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올해 1분기 국내 극장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천500억원가량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멀티플렉스 극장들은 자구책으로 국내 일부 영업점의 문을 닫았고, 코로나19 팬데믹(세계대유행)에 따라 해외 진출 지역 영업도 중단한 상태다.

국내외로 돈줄이 막히자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 등 멀티플렉스 3사 대표들은 정부에 긴급 금융지원 등을 요청했다.

◇ 1분기 극장 매출 2천500억원 줄어…해외 영업도 중단

28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올해 1분기(1월∼3월 26일) 극장 매출은 약 2천193억원으로 작년 1분기의 4천678억원보다 2천485억원이 줄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올해 1월 1천437억원이던 매출은 2월 623억원으로 급감했고, 3월에는 133억원(26일 기준)으로 쪼그라들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영업도 사실상 올스톱이다.

CGV는 지난 1월 24일부터 중국 각 지방정부 요청에 따라 총 139개 극장 문을 닫았다. 상하이, 충칭 등 16곳은 이날부터 영업을 재개했지만, 나머지는 언제 재개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터키도 이달 17일부터 총 108곳의 문을 닫았다. 베트남은 84곳 중 74곳, 인도네시아는 68곳 중 62곳이 영업을 중단했다.

롯데시네마도 베트남 내 총 46개 극장 가운데 42곳이 휴점했다.

CGV는 국내에서도 직영점 116곳 중 35곳의 영업을 중단했고, 메가박스는 4월부터 44곳 중 10곳을 임시 휴관한다.

증권가에선 CGV의 올해 1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치를 밑돌며 큰 폭의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

한산한 극장가
한산한 극장가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18일 서울 시내 한 영화관이 한산한 모습이다. 지난 17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전날 총 관객은 3만6천447명으로 집계됐다. 2004년 3월 이후 최저치다. 2020.3.18 ryousanta@yna.co.kr

사면초가에 처한 극장들은 정부에 SOS를 보냈다.

최병환 CGV 대표, 기원규 롯데컬처웍스 대표, 김진선 메가박스 대표 등은 지난 27일 문체부와 긴급 회동을 가졌다. 이들 대표는 "극장들이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며 금융 지원과 고용유지지원금 등을 요청했고, 영화발전기금 부과금(티켓 가격 3%)을 면제해달라고 했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앞서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부과금을 면제하면 영화발전기금 규모가 줄어 상영관은 혜택을 보겠지만 다른 분야는 지원 규모가 축소돼 피해를 볼 수 있다"며 "부과금 유예와 함께 정부 일반 예산을 추가하거나 다른 기금을 활용해서라도 상영관을 포함한 영화계를 지원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극장 하루 관객 3만명대로 추락
극장 하루 관객 3만명대로 추락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18일 서울 시내 한 영화관이 한산한 모습이다. 지난 17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전날 총 관객은 3만6천447명으로 집계됐다. 2004년 3월 이후 최저치다. 2020.3.18 ryousanta@yna.co.kr

◇ 상반기에만 75편 개봉 연기·취소…마케팅사들 "폐업 위기"

우리나라 영화산업 매출의 76%를 차지하는 극장이 흔들리면서 배급·제작·마케팅 등 영화산업 전반이 이미 꽁꽁 얼어붙었다.

투자는 물론 신규 촬영도 모두 연기되거나 중단됐고, 영화를 관객에게 알리는 마케팅사들도 존폐 갈림길에 섰다.

한국영화마케팅사협회가 최근 회원사 24곳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상반기 개봉이 연기되거나 취소된 작품은 75편에 이른다. 한국영화 27편, 수입사 외화 28편, 할리우드 직배사 작품 20편 등이다.

설문에 응한 23개 업체는 모두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이 매우 심각하다'고 답했고, 절반 이상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30∼50% 이상 매출이 줄었다고 응답했다. 마케팅사들은 대부분 직원 5명 안팎의 영세업체로, 개봉이 확정돼야 배급사 등으로부터 정산을 받는다.

한 마케팅업체 관계자는 "마케팅사 전체 상반기 예상 손실액이 20억원 이상으로, 적자 심화에 따른 폐업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fusionjc@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