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식이섬유 섭취, 유방암 위험↓"

송고시간2020-04-07 10:40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식이섬유(diet fiber)가 폐경 전과 폐경 후 유방암 위험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대학 보건대학원의 메리엄 파비드 영양학 교수 연구팀이 지금까지 발표된 관련 연구논문 20편의 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UPI 통신이 6일 보도했다.

전체적으로 식이섬유 섭취량이 많은 여성은 다른 여성에 비해 폐경 전 유방암 위험이 18%, 폐경 후 유방암 위험은 9%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식이섬유 종류별로는 수용성(soluble) 식이섬유가 유방암 위험을 10%, 불용성(insoluble) 식이섬유가 7% 각각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수용성 식이섬유가 훨씬 효과가 큰 것으로 밝혀졌다.

물에 잘 녹아 체내에서 분해가 빠른 수용성 식이섬유는 견과류, 오트밀, 보리, 씨앗, 콩, 렌틸콩, 완두와 일부 과일, 채소 등에 많이 들어있고 물에 녹지 않아 분해가 잘 안 되는 불용성 식이섬유는 대부분 정제하지 않은 곡물과 섬유질이 많은 채소 종류이다.

이 연구 결과는 그러나 식이섬유가 직접 유방암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증거는 될 수 없으며 둘 사이의 인과관계를 확인하려면 무작위-대조군 설정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암학회(American Cancer Society) 학술지 '암'(Cancer) 최신호에 실렸다.

식이섬유 많은 견과류
식이섬유 많은 견과류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skhan@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