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온라인배송 믿어도 되나' 불안 확산…쿠팡 사태로 신뢰도 하락

송고시간2020-05-28 11:45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오프라인 매장 이용객 늘어날 듯…대형 물류센터 폐쇄로 배송 차질 가능성

폐쇄된 쿠팡 고양물류센터
폐쇄된 쿠팡 고양물류센터

(고양=연합뉴스) 28일 폐쇄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 쿠팡 고양 물류센터 전경. 2020.5.28 kimb01@yna.co.kr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김보경 기자 = 쿠팡과 마켓컬리 물류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자 이커머스업계는 물론, 유통업계가 사태 확산 추이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3∼4월 코로나19 사태가 정점으로 치달으며 외출이 쉽지 않던 때 신속한 배송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으며 최대 '수혜주'로 부상했던 쿠팡과 마켓컬리는 이번 사태로 인해 신뢰도 하락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그동안 쿠팡과 마켓컬리의 새벽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던 소비자들은 혼란스러워하는 모습이다.

당장 쿠팡과 마켓컬리 이용은 당분간 피하고 다른 쇼핑몰을 이용하겠다는 소비자들도 나오고 있다.

새벽배송 서비스를 하는 SSG닷컴에서는 전날 기준 새벽배송 주문이 지난주 같은 요일과 비교해 10% 증가했다.

여기에 더해 아예 온라인쇼핑몰 대신 오프라인 쇼핑을 하겠다는 사람들도 있다. 특히 신선식품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겠다는 분위기가 퍼지고 있다.

한 신선식품 배송업체 관계자는 "이번 일로 온라인 배송 업체들이 신뢰를 잃은 만큼 당분간 오프라인 매장 이용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업계에서는 자칫 이번 사태가 온라인 마켓 전체에 대한 불신으로 퍼져나가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대형 온라인 쇼핑몰 관계자는 "당장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떠날 순 없겠지만 당분간 타격이 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 직원 관리를 개선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면 온라인 쇼핑몰 업계 전체에도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마켓컬리 물류센터 방역
마켓컬리 물류센터 방역

근무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서울 송파구 장지동 마켓컬리 물류센터에서 5월 27일 방역업체 관계자들이 긴급 방역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잇따라 물류센터들이 문을 닫으며 사태가 장기화하면 배송에도 차질이 있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폐쇄된 쿠팡 부천 물류센터와 고양 물류센터는 허브(HUB) 역할을 하는 대형 물류센터다. 특히 부천 물류센터는 신선식품을 빠르게 배송하는 로켓프레시 상품을 배송하는 곳이다.

쿠팡 측은 배송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지만, 부천 물류센터 확진자가 나온 이후 한때 로켓프레시 상품 전체가 일시품절 처리되기도 했다. 또 일부 소비자는 로켓배송이 예정보다 하루 늦어진다는 안내를 받았다는 글을 인터넷에 올리기도 했다.

마켓컬리는 확진자가 나온 장지 물류센터에서 방역이 불가능한 상품은 전량 폐기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쿠팡 측의 대응 태도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마켓컬리는 김슬아 대표가 직접 나서 사과하고 고객이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 진행 상황을 숨기지 않고 투명하게 밝히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나 쿠팡은 현재까지 소비자들에게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쿠팡은 물류센터 작업장 내에서 방역지침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침묵을 지키고 있다.

경기도 부천 쿠팡 물류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5월 27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오정동 쿠팡 부천 물류센터에 담장에 운영 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경기도 부천 쿠팡 물류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5월 27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오정동 쿠팡 부천 물류센터에 담장에 운영 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zitrone@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