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쿠팡 관련 확진자 100명대…최근 일주일 지역감염중 수도권 90%(종합2보)

송고시간2020-05-29 21:55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지역감염 181명 중 수도권 161명으로 88.4% 차지

정은경 "이번 주말이 중요…종교행사 등 모임 자제"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경기도 부천 쿠팡물류센터 관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00명대로 불어나면서 최근 일주일간 지역사회에서 발생한 환자 중에서 수도권 감염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90%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방역당국은 수도권 지역감염 위험도가 매우 높아졌다는 판단에 따라 이번 주말 수도권 주민의 모임이나 외출, 행사 자제를 당부했다.

29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기준으로 쿠팡물류센터 관련 환자 수는 총 102명이다. 이날 0시 기준의 96명보다 6명 증가한 것이다.

102명을 지역별로 보면 경기 42명, 인천 41명, 서울 19명이다. 물류센터 직원이 72명이고, 이들의 접촉자가 30명이다.

정은경 방대본 본부장은 이날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한 정례 브리핑에서 "27∼28일 대규모 전수검사를 해서 많은 확진자가 발견됐다"며 "(음성 판정이 나온 대상자에 대해서도) 아직 잠복기가 남아 있어서 (추가 확산을) 안심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콜센터 등 다른 노출 장소도 있기 때문에 연쇄전파의 가능성은 여전히 있으며, 그 속도를 따라잡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방대본 발표 이후로도 수도권에서 쿠팡물류센터 관련 확진 판정이 이어졌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학원강사도 쿠팡 물류센터 집단감염과의 연결고리가 새로 드러나 관련 확진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경기 수원시에서는 부천물류센터 직원(서울 구로구 38번 환자·26일 확진)과 지난 22일 10분가량 대화를 나눈 50대 여성 A씨가 이날 확진됐다. 대화 당시 구로구 38번 확진자는 마스크를 쓰지 않았고, A씨는 마스크를 착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 부천시에서도 쿠팡물류센터 관련 환자와 접촉한 50대 여성이 추가로 확진됐다.

서울 여의도에서 최근 확진 판정을 받은 '연세나로' 학원 강사도 쿠팡물류센터 관련 감염자로 추정된다. 영등포구에 따르면 이 학원 강사는 그의 어머니로부터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어머니는 지난 27일 확진된 부천 쿠팡물류센터 직원과 22일 접촉한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까지 이 학원과 관련된 확진자 수는 총 7명이다.

쿠팡 관련 확진자 100명대…최근 일주일 지역감염중 수도권 90%(종합2보) - 2

여의도 학원발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장사진
여의도 학원발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장사진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여의도 소재 학원에서 근무한 강사와 수강생 2명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가톨릭대학교여의도성모병원 선별진료소에서 학생, 교사 등 시민들이 진료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ondol@yna.co.kr

이태원 클럽 관련 누적 확진자는 이날 낮 12시 현재 266명으로 집계돼 전날 대비 5명이 늘었다.

이처럼 서울, 경기, 인천에서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면서 수도권 환자 비중은 크게 높아졌다.

정 본부장은 "최근 1주일간(5.21∼5.27) 지역사회 감염자 중에서 수도권 환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88.4%(181명 중 160명)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이와 관련해 이번 주말이 수도권 확산세를 잡는 데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하면서 수도권 주민의 협조를 요청했다.

그는 "코로나19의 전파속도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특히 이번 주말 수도권 주민의 위생수칙 준수와 모임 자제 등이 필요하다"며 "이번 주말 부처님 오신 날 봉축 행사와 관련해서도 가급적이면 대규모로 밀집한 모임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srchae@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