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21대 국회 일단 출발…여야 시작부터 으르렁(종합)

송고시간2020-06-05 12:21

댓글댓글페이지로 이동

통합당 퇴장 뒤 의장 표결 속전속결…본회의 1시간 만에 종료

두문불출 윤미향 첫 본회의 참석…통합 김예지, 시각장애 안내견 '조이'와 등원

분주한 제21대 국회 첫 본회의
분주한 제21대 국회 첫 본회의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제21대 국회 첫 본회의가 열린 5일 국회 본회의장에 국회의원들이 참석하고 있다. 2020.6.5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강민경 이동환 기자 = 21대 국회 개원부터 여야는 으르렁댔다.

5일 오전 10시 국회 본회의장은 예정대로 문을 열었다. 국회의장단을 선출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이 군소정당과 함께 본회의를 개회했다.

미래통합당도 본회의에 참석했다. 곧 20대 국회의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이 21대 국회의 임시의장인 민주당 김진표 의원에게 사회권을 넘겼다.

김 의원이 의사봉을 세 번 두드려 개의를 알렸다. 겉으로는 국회가 정상적으로 개원한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통합당은 이날 본회의를 인정할 수 없다며 곧바로 퇴장했고, 국회의장 선출은 통합당이 퇴장한 뒤 177석의 더불어민주당과 소수정당만 참여한 채 진행됐다. 본회의는 1시간여만에 마무리됐다.

의사진행 발언 하는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의사진행 발언 하는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제21대 국회 첫 본회의가 열린 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 2020.6.5 jeong@yna.co.kr

회의에서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여야 합의로 의장단을 선출하고 원 구성하기를 바랐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며 "매우 착잡하고 참담한 심정"이라며 반대토론에 나섰다.

주 원내대표는 "여야 합의가 없기 때문에 본회의를 열 수 없는 상황이고, 오늘 회의는 적법하지 않다"며 "이 점을 지적하고 항의하기 위해 참석한 것이지, 오늘 본회의를 인정해서 참석한 게 결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의 반대토론 앞뒤로 여야 의원들은 손뼉을 쳤지만, 통합당 의원들은 잠시 후 일제히 자리에서 일어나 본회의장을 나갔다.

이와 함께 민주당의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가 발언대에 올랐다.

김 수석부대표는 퇴장하는 통합당 의원들을 향해 "21대 국회에서는 반드시 사라져야 할 그 법에 따라 그 잘못된 관습에 따라 퇴장하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주 원내대표가 여야 교섭단체(민주당·통합당)의 합의가 없으니 본회의를 열 수 없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반헌법적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양측의 토론이 끝나자 의원들은 의장단 선출을 위한 무기명 표결에 들어갔다.

의장은 민주당 박병석 의원이, 부의장은 민주당 김상희·통합당 정진석 의원이 내정됐지만, 통합당 의원들의 표결 불참으로 박 의원과 김 의원만 표결 절차를 밟았다.

통합당 퇴장
통합당 퇴장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제21대 국회 첫 본회의가 열린 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본회의 도중 퇴장하고 있다. 2020.6.5 zjin@yna.co.kr

본회의에는 민주당 177명 외 열린민주당 3명, 정의당 6명, 국민의당 3명, 무소속 2명, 소수정당 2명 등이 전원 참석한 것으로 파악된다.

통합당 의원 103명과 홍준표 윤상현 김태호 권성동 등 '무소속 탈당파' 4명은 불참했다.

한편 이날 민주당 김상희 의원이 헌정사상 첫 여성부의장에 선출되자 같은 당 남인순 의원은 기립박수를 보냈고, 장내에 있던 여성 의원들 사이에서 "김상희 화이팅"이라는 환호가 터져 나왔다.

김 부의장은 인사말에서 "자라나는 세대에 또 하나의 여성 롤모델을 보여주겠다"고 화답했다.

이날 본회의에는 각종 논란 속에서 두문불출했던 민주당 윤미향 의원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또 통합당 김예지 의원이 시각장애 안내견 '조이'와 동반 참석, 안내견이 본회의장에 입장한 첫 사례가 됐다.

21대 국회 일단 출발…여야 시작부터 으르렁(종합) - 5

본회의 퇴장하는 미래통합당 김예지 의원
본회의 퇴장하는 미래통합당 김예지 의원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미래통합당 김예지 의원과 안내견 조이가 5일 제21대 국회 본회의에서 퇴장하고 있다. 2020.6.5 zjin@yna.co.kr

zheng@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