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금융위원장 "잔금대출 종전처럼 LTV 70% 적용…곧 발표"

송고시간2020-07-09 18:04

댓글

전날 밤 세종시 아파트 매도로 다주택 정리…"마침 가격이 맞았을 뿐"

발언하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발언하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이천=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9일 오후 경기도 이천시 설성면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에서 열린 'AI기반 자동차보험 보상서비스 시연 및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7.9 xanadu@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김다혜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9일 '6·17 부동산 대책'으로 아파트 잔금대출 한도가 줄어든 것과 관련해 "(계약 당시) 예상 가능했던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인 70%로 (대출)해주려 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으로 새로 규제지역으로 묶인 아파트 수분양자들이 분양받았을 당시 예상하지 못한 대출 한도 축소로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소연한 데 따른 보완책이 마련되는 것이다.

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경기도 이천에 있는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에서 열린 'AI 기반 자동차보험 서비스'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보완 방침을 밝혔다.

그는 "기본 틀을 새롭게 바꾸는 것은 아니다"고 전제한 뒤 "우리가 계획했던 부분에 대한 민원들이 제기됐기 때문에 그분(아파트 수분양자)들이 예상했던 대로 해주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상했던 대로 해주는 거니까 아마도 (종전 규제인) LTV 70% 적용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9억원 이하 주택에 대한 LTV(시세 기준)가 비규제지역에서는 70%이지만 조정대상지역에선 50%, 투기과열지구에선 40%로 낮아진다.

이 때문에 비규제지역이었다가 이번 대책으로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인천 검단·송도 등의 아파트 수분양자들은 잔금대출 한도 축소로 혼돈을 겪었으나 보완책 마련에 따라 종전처럼 LTV 70%를 적용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보완책은 10일 정부가 부동산 세제 강화방안 등을 골자로 내놓는 추가 부동산 대책에 포함돼 발표될 가능성이 크다.

은 위원장은 "실무적으로 협의를 하고 있다"며 "마지막으로 혹시 빠진 게 있는지 등을 확인해볼 텐데 그렇게 늦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TV 제공]

한편 은 위원장은 전날 밤 세종시 도담동 아파트를 처분한 것과 관련해서는 "마침 가격이 맞아떨어졌다"고 설명했다.

은 위원장은 세종시 아파트와 서울 서초구 잠원동 아파트 등을 소유한 2주택자였으나 지난해 12·16 부동산 대책 발표 후 '고위공직자 1주택 보유' 기조에 따라 세종시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았다.

전날 정세균 국무총리가 고위공직자들에게 다주택자일 경우 하루빨리 정리하도록 지시하고서야 적극적으로 매도에 나선 게 아니냐는 지적에는 "휴대전화를 하나 살 때도 바로 사지 않는데, 집을 사는 것도 고민이 필요한 것"이라며 "'총리가 말하니 바로 파느냐'는 식으로 생각하지 말아달라"고 답변했다.

sj9974@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