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협상 막바지' RCEP 회기간 수석대표 회의 열려

송고시간2020-08-07 06:00

댓글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회기간 수석대표 화상회의가 7일 열린다.

한국 측은 노건기 산업통상자원부 FTA정책관을 수석대표로 해 10여명의 대표단이 참석한다.

화상회의서 인사말 하는 노건기 수석대표
화상회의서 인사말 하는 노건기 수석대표

(서울=연합뉴스) 노건기 산업통상자원부 자유무역협정정책관(수석대표)이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회기간 수석대표 화상회의'에 참석해 인사말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산업부에 따르면 RCEP 협상이 막바지에 이른 가운데 참여국들은 이번 회의에서 시장개방 협상, 법률 검토, 기타 기술적 쟁점 등 잔여 쟁점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참여국들은 지난 6월 장관회의에서 RCEP의 연내 서명 의지를 재확인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다자주의 회복과 역내 통합을 위해 RCEP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산업부 관계자는 "우리 측도 국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협상에 임하면서 RCEP의 차질 없는 연내 서명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RCEP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10개국과 한국·중국·호주·일본·인도·뉴질랜드 등 모두 16개 국가가 참여하는 세계 최대 자유무역협정(FTA)이다.

인도를 제외한 15개국 정상은 지난해 11월 태국 방콕에서 열린 RCEP 정상회의에서 협정 타결을 선언했다.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회기간 수석대표 화상회의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회기간 수석대표 화상회의

(서울=연합뉴스)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회기간 수석대표 화상회의'에 참석한 노건기 산업통상자원부 자유무역협정정책관(수석대표·왼쪽)이 인사말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시장개방 협상, 법률 검토, 기타 기술적 쟁점 등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연내 서명을 위한 잔여협상 마무리 방안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bryoon@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