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폼페이오, 광복절 축하 메시지…"지속적 파트너십 기대"

송고시간2020-08-14 00:38

댓글

"우리 동맹은 민주주의·번영을 위한 힘"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3일(현지시간) 한국의 8·15 광복절을 축하하며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평가하고 지속적 파트너십을 기대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EPA=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EPA=연합뉴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국무부가 언론에 배포한 자료에서 "한국의 국경일에 즈음해 미국 정부와 국민을 대신해 한국과 모든 곳의 한국인에게 최고의 축복을 전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동맹의 지속적인 힘은 인도·태평양 지역과 전 세계에서 민주주의의 발전, 번영, 자유를 위한 힘"이라며 "우리는 두 나라 간 강력한 유대를 이루면서 국제적 도전과제에 맞설 때 협력의 기초를 형성한 공통의 가치, 국민 간 연대, 오랜 우정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을 향해 "나는 평화로운 국경일을 보내기를 희망하며 우리의 파트너십이 지속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북미 비핵화 관여 정책이 본격화하던 2018년 광복절 메시지에서는 한미 동맹을 언급하면서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위한 공조를 거론했다.

지난해에는 "한미동맹의 지속적 견고함을 재확인한다"며 한미동맹을 '린치핀'(linchpin·핵심축)이라고 했지만 북한에 대한 언급은 따로 없었다.

jbryoo@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