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이스라엘-UAE 관계 정상화 합의…트럼프 "역사적 평화협정"(종합)

송고시간2020-08-14 01:37

댓글

트럼프, 양국 정상 통화해 중재…걸프지역 아랍국가 중 처음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영토의 추가 합병 중단키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이스라엘과 아랍에미리트(UAE)가 외교 관계 정상화에 합의했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트위터 계정에 3국 간 합의 내용이 담긴 성명을 올려 이같이 공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스라엘과 UAE가 완전한 관계 정상화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UAE와 이스라엘의 관계 정상화는 엄청난 돌파구"라며 "우리 두 위대한 친구 간의 역사적 평화협정"이라고 평가했다.

이스라엘과 UAE 대표단은 투자, 관광, 직항 노선, 보안, 통신 및 기타 문제에 관한 양자 협정에 서명하기 위해 앞으로 몇 주 안에 만날 것이라고 성명은 밝혔다.

양국은 조만간 대사와 대사관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이번 합의와 관련, UAE는 이스라엘과 양국 관계 구축을 위한 로드맵 수립에 합의했으며 이스라엘도 팔레스타인 영토의 추가 합병을 중단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UAE 측은 트럼프 대통령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통화에서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영토 추가 합병을 중단하자는 합의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스라엘도 이번 합의에 따라 팔레스타인 자치지역인 요르단강 서안에 대한 주권 선언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발표로 UAE는 이스라엘과 외교 관계를 수립하는 첫 걸프 지역 아랍국이자 아랍 국가 전체로는 세번째가 될 것이라고 DPA통신은 전했다.

백악관 관리들은 이번 협상에 재러드 쿠슈너 선임보좌관과 데이비드 프리드먼 이스라엘 주재 미국 대사, 에이비 버코위츠 중동 특사는 물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깊이 관여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스라엘 및 UAE 정상과 통화했고 그들은 평화협정에 서명할 것이라면서 다른 이슬람 국가들도 뒤를 따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성명을 내고 "올바른 길을 향한 엄청난, 역사적인 진전"이라며 "중동이 안정되고 평화로워질 수 있는 역사적인 기회"라고 환영했다.

zoo@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