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최근 1년간 'K팝 언급' 트위터 이용자 가장 많은 국가는 미국

송고시간2020-09-22 11:33

댓글

K팝 트윗량 가장 많은 나라는 태국…2017년 전후 대화량 가파르게 상승

각국의 K팝 트윗 이용자 수 집계
각국의 K팝 트윗 이용자 수 집계

[트위터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최근 1년간 트위터에서 K팝을 언급한 이용자가 가장 많은 국가는 미국, K팝 관련 트윗량이 가장 많은 국가는 태국으로 나타났다.

트위터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케이팝 레이더'와 함께 전 세계 트위터에서 발생한 K팝 데이터를 분석한 '#케이팝트위터(KpopTwitter) 2020 월드 맵'을 22일 발표했다.

지난해 7월 1일부터 올해 6월 30일까지 집계 결과 K팝을 트윗하는 이용자가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이 1위, 일본과 한국이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이 외에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태국, 브라질, 말레이시아, 멕시코, 아르헨티나가 10위권에 들었다.

같은 기간 K팝 관련 트윗량이 가장 많은 나라는 태국이었다. 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미국, 브라질, 말레이시아, 일본, 멕시코, 아르헨티나가 뒤를 이었다.

트윗량은 '열혈 K팝 팬'이 얼마나 많은지를 보여주는 지표라고도 할 수 있다.

각국별 K팝 트윗량 집계
각국별 K팝 트윗량 집계

[트위터 제공]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전 세계 트위터의 K팝 관련 대화량은 61억 건에 달했고, 가장 많이 언급된 K팝 아티스트는 '글로벌 스타' 방탄소년단이었다.

이어 엑소, 갓세븐, 블랙핑크, NCT 127, 몬스타엑스, 세븐틴, NCT 드림, 트와이스, 스트레이 키즈 순으로 많이 언급된 것으로 집계됐다.

스트레이 키즈는 트윗 언급량이 급증한 '라이징 K팝 아티스트' 1위로도 선정됐다.

트위터에서 K팝 관련 대화량은 2016년 하반기부터 2018년 상반기 사이에 특히 가파르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에는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톱 소셜 아티스트'(2017년 5월)를 처음으로 수상해 세계적으로 주목받았다.

또 엑소가 트위터 공식계정을 개설(2017년 7월)하면서 '코 코 밥'(Ko Ko Bop)을 발표했다.

이외에도 2017년 전후로 갓세븐, 세븐틴, 블랙핑크, 워너원, NCT 127 등 다양한 K팝 아티스트들이 트위터로 세계 팬들과 활발히 소통하면서 K팝을 트위터 내 가장 주목받는 장르로 견인했다.

트위터상 K팝 대화량 성장 곡선
트위터상 K팝 대화량 성장 곡선

[트위터 제공]

트위터에서 글로벌 K팝 및 K콘텐츠 파트너십을 총괄하는 김연정 이사는 "코로나19 팬더믹으로 콘서트, 월드투어, 팬미팅 등이 줄줄이 취소되었지만 트위터 내 K팝 관련 대화량은 전혀 줄지 않았다"고 말했다.

트위터는 22일 정오에 선미, 몬스타엑스 기현과 형원, 스트레이키즈 방찬과 함께 스페셜 '블루룸 라이브' 랜선파티를 열고 K팝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kimhyoj@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