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프롭테크'→'부동산 정보기술'…쉬운 우리말 대체어 선정

송고시간2020-10-26 09:50

댓글

팬데믹은 '감염병 세계적 유행', 게리맨더링은 '자의적 선거구 획정'으로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프롭테크(proptech)'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부동산 정보 기술'을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프롭테크'는 부동산 거래나 관리와 같은 부동산 산업 분야에 사용되는 거대자료(빅 데이터), 인공 지능, 암호 화폐 등의 정보 산업 기술을 뜻한다.

주로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으로 부동산 거래나 부동산 임대 관리 등을 수행하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16∼18일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검토해 프롭테크의 대체어를 선정했다.

새말모임은 어려운 외국어 신어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을 제공하고자 구성된 위원회다. 국어 전문가를 비롯한 각계 인사들이 참여해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모임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교통-물류 등 사회 기반 시설을 공유하고 경제·산업적 연계가 긴밀한 인구 1천만 명 이상의 도시 연결 권역을 뜻하는 '메가 리전(mega region)'의 우리말 대체어로는 '초거대 도시 연결권'을 선정했다.

인공지능(AI)을 이용해 가상 이미지나 영상을 만들어내는 기술인 '딥페이크(Deepfake)'는 '(인공지능 기반) 첨단 조작기술'로, 의회 안에서 합법적인 수단으로 의사진행을 고의 저지하는 '필리버스터(filibuster)'는 '합법적 의사진행 저지' 또는 '무제한 토론'으로 대체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팬데믹(pandemic)'은 '(감염병) 세계적 유행'으로, 자기 정당에 유리하게 선거구를 변경하는 '게리맨더링(gerrymandering)'은 '자의적 선거구 (획정)'으로 대체하도록 의견을 냈다.

eddie@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