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월성 1호기 원전 의혹' 자료 확보…대전지검 전방위 수사 속도

송고시간2020-11-06 15:05

댓글

'경제성 평가 조작·감사 방해' 등 감사원발 참고 자료도 다량

확보한 증거품 분석 후 관련자 줄소환 가능성

한국수력원자력 이틀째 압수수색
한국수력원자력 이틀째 압수수색

(경주=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6일 오전 경북 경주시 양북면 한국수력원자력 본사에 검찰 관계자가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들어가고 있다. 2020.11.6 sds123@yna.co.kr

(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월성 1호기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등 고발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6일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와 한국가스공사 등에 대한 전방위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증거품 목록 정리에 들어갔다.

대전지검 형사5부(이상현 부장검사)는 전날 정부세종청사 내 산자부와 대구 한국가스공사 본사 등에서 확보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문서 자료들을 추리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전날부터 이틀째 압수수색 영장 집행을 이어가고 있어 전체 분석에는 시간이 더 걸릴 전망이다.

압수 물품 중에는 월성 1호기 관련 자료 삭제 물증으로 쓰일 수도 있는 산자부 직원 출입자 명단 등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20일 감사원은 2018년 6월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결정 과정을 둘러싼 감사 결과를 내면서 "일부 산자부 직원이 감사 전 심야에 사무실에 몰래 들어가 월성 1호기 관련 자료 444건을 삭제했다"고 적시했다.

감사원에서 '심각한 감사 방해 행위'라고 지적한 관련 물증 등은 검찰에 전달된 것으로 전해졌다.

야당의 월성1호기 감사결과 질의 내용에 항의하는 여당
야당의 월성1호기 감사결과 질의 내용에 항의하는 여당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종합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가운데)이 월성1호기 감사원 감사 결과에 대한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오른쪽)의 질의 내용에 항의하고 있다. 2020.10.22 jeong@yna.co.kr

검찰은 또 이번 수사 핵심인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논란 실체 파악에 도움이 될 만한 다량의 자료를 감사원으로부터 넘겨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감사원은 한수원 직원들이 경제성 평가 용역보고서에 담긴 판매단가가 실제보다 낮게 책정됐음을 알면서도 이를 보정하지 않고 평가에 사용토록 했다고 봤다.

그 결정 과정에 산자부 직원이 관여했다고도 판단했다.

감사원에서 수사를 의뢰한 것은 아니지만, 검찰은 사실상 감사원 감사 결과를 토대로 사건 윤곽과 수사 방향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검찰은 이번 수사가 '고발 사건'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압수수색은 감사원 감사 결과와 그 자료, 법원에서 발부한 영장에 의해 집행됐다"고 말했다.

[모멘트] 감사원, 월성 1호기 감사결론 공개
[모멘트] 감사원, 월성 1호기 감사결론 공개

(경주=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20일 오후 경주시 양남면 월성원자력발전소에 가동이 정지된 월성 1호기가 보인다. 감사원은 이날 '월성 1호기 조기폐쇄 결정 타당성'감사 결론을 공개했다. 2020.10.20 [THE MOMENT OF YONHAPNEWS] mtkht@yna.co.kr

직권남용·업무방해 등 혐의로 국민의힘으로부터 고발된 이번 사건 관련자 줄소환 가능성이 나온다.

앞서 국민의힘은 백운규 전 산자부 장관,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조기 폐쇄 당시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 정재훈 한수원 사장, 산자부 출신 박원주 전 특허청장 등 12명을 피고발 명단에 넣었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윤석열 검찰총장 측근으로 분류되는 이두봉 대전지검장·이상현 형사5부장이 이번 사건을 맡았다는 점이 정쟁 수단이 되고 있다.

이 부장의 경우 특히 올해 초까지 울산지검에서 민주당 황운하 의원 등이 연루된 이른바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수사 실무를 맡은 이력이 있다.

검찰은 이에 대해 별다른 언급은 내놓지 않았다.

대전 검찰청사 전경
대전 검찰청사 전경

[연합뉴스 자료 사진]

walden@yna.co.kr

영상 기사 [영상] 고민정 "검찰 칼날 두렵다"…진중권 "대체 무슨 짓 했길래"

[영상] 고민정 "검찰 칼날 두렵다"…진중권 "대체 무슨 짓 했길래"

자세히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