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지도자가 애연가인데"…BBC, 북한 새 금연정책 조명

송고시간2020-11-14 13:29

댓글
금연운동 나선 북한 금연연구보급소
금연운동 나선 북한 금연연구보급소

(서울=연합뉴스) 북한 금연연구보급소(금연센터) 직원들이 건물 벽면에 흡연 금지 스티커를 부착하는 모습으로 조선중앙TV가 지난달 31일 보도했다. [조선중앙TV 화면 캡처] 2020.6.2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준석 기자 = 영국 BBC 방송이 13일(현지시간) 최근 북한이 내놓은 금연운동을 조명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BBC는 북한 지도자 김정은이 공식 석상에서 종종 흡연하는 모습을 보여왔다고 지적하면서, 이런 모습이 금연운동에 부정적일 수 있다는 견해도 곁들였다.

북한은 2005년 '금연통제법'을 만들면서 담뱃갑에 경고문을 붙이고 공공장소에서 흡연하지 못하도록 규제해왔다.

지난 4일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금연법을 채택하면서 통제를 강화하기도 했다.

31개 조문으로 구성된 금연법은 극장·영화관 등 공공장소, 어린이 보육 기관, 교육기관, 의료시설 등을 금연장소로 지정하고 흡연 질서를 어겼을 때 처벌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금연법은 담배의 생산과 판매 과정까지 통제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흡연의 위험성을 지적하는 웹사이트도 올해 신설됐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1일 흡연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취약하다고 언급하면서 금연을 권했다.

김정은, 수해 복구 현장에서도 놓지 않는 담배
김정은, 수해 복구 현장에서도 놓지 않는 담배

(서울=연합뉴스) 조선중앙TV는 1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황해북도 은파군 대청리 수해 복구 현장을 방문했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반소매 내의 차림에 왼손에는 담배를 쥐고 있는 김 위원장. [조선중앙TV 화면] 2020.9.12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하지만 김 위원장이 애연가라는 점이 금연운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BBC는 분석했다.

김 위원장은 어린이 보육시설을 방문하거나 미사일 시험발사 현장을 시찰할 때도 손에 담배를 쥐는 경우가 많았다.

지난해 2월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베트남으로 향하던 김 위원장이 휴식을 취하면서 담배를 피우는 장면이 포착되기도 했다.

이때 여동생인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재떨이를 들고 있는 모습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부인인 리설주 여사가 금연을 권하기도 했으나, 김 위원장은 이를 따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재떨이 들고 서 있는 김여정
재떨이 들고 서 있는 김여정

[TBS 제공. 연합뉴스 자료사진]

또 공식 통계보다 흡연자가 많은 점도 금연운동 성공 여부를 불투명하게 한다고 BBC는 짚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2019 세계 흡연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 15세 이상 남성 중 46.1%가 흡연을 하고, 여성은 흡연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공식 통계에 여성 흡연자가 잡히지 않는 것은 북한에 담배 피우는 여성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이 있다고 BBC는 지적했다.

대북 단체 '코리아나 커넥트'의 제임스 밴필은 "북한에는 여성이 공개적으로 흡연하는 것을 금기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밴필은 "북한에는 의지를 다지는 것 외에 금연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단이 없다"고 덧붙였다.

영상 기사 [연통TV] 못 말리는 김정은 '담배사랑'에 애먹는 北 금연운동

[연통TV] 못 말리는 김정은 '담배사랑'에 애먹는 北 금연운동

자세히

honk0216@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