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기아차 노조 파업에 코로나 휴업까지…2만5천대 생산차질 불가피(종합2보)

송고시간2020-11-30 18:50

댓글

노조, 내달 1·2·4일 4시간 단축근무키로…광주공장은 가동 중단 후 재개

(서울 광명=연합뉴스) 장하나 강영훈 기자 = 기아차[000270]가 노조의 부분파업에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일시 휴업까지 겹치며 4분기 생산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이번 부분파업과 휴업 등으로 발생하는 생산 손실만 2만5천대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 노조는 이날 오후 소하지회 조합원 교육장에서 쟁의대책위원회(쟁대위)를 열고 올해 임·단협 단체교섭 진행 경과를 논의한 뒤 내달 1일부터 다시 부분 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기아차 소하리공장
기아차 소하리공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노조는 1∼2일, 4일 근무조별로 하루 4시간씩 단축 근무를 한다. 3일의 경우 민주노총 임원선거를 위해 정상 근무를 할 계획이다.

기아차 노조는 잔업 30분 복원을 비롯해 ▲ 기본급 12만원 인상 ▲ 지난해 영업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 기존 공장 내 전기·수소차 모듈 부품공장 설치 ▲ 정년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기아차 노조는 앞서 지난 25∼27일에도 사흘간 부분파업을 했다.

사측이 지난 16일 현대차[005380]와 동일한 수준인 기본급 동결과 성과급 150%와 코로나 특별 격려금 120만원, 재래시장 상품권 20만원, 우리사주 등을 지급하는 안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18일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이후 지난 23일 사측의 요청을 받아들여 부분파업을 하루 유보하고 24일 교섭을 재개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다음 쟁대위는 내달 4일 열린다. 사측과의 교섭 일정은 아직 정해진 바 없다.

이에 따라 이달 4차례의 특근 거부(8천대)와 지난주 부분파업(8천대)으로 1만6천대의 누적 생산 손실이 발생한 데 이어 이번주 예정된 부분파업으로 8천대의 추가 생산 손실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기아차 광주공장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나와 공장 가동을 일시 중단하면서 1천대 가량의 추가 손실도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기아차 광주공장 확진자 발생으로 가동중단
기아차 광주공장 확진자 발생으로 가동중단

(광주=연합뉴스) 조남수 기자 =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30일 주간 조(07시~15시40분)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기아차 광주공장에서 확진자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생산직의 한 근로자가 전날 오전 코로나19 진단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뒤 접촉자 추가 검사에서 3명이 더 확진됐다. 2020.11.30 iso64@yna.co.kr

광주시 등에 따르면 광주공장 생산직 A씨(광주 686번)가 전날 오전 코로나19 진단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뒤 접촉자 추가 검사에서 3명이 더 확진됐다.

광주공장은 이에 따라 이날 제 1, 2공장과 하남 버스·특수공장 등의 주간조(1조) 가동을 중단했고, 이후 추가 확진자가 없어 야간조(2조)는 정상 출근했다.

1공장은 셀토스와 쏘울, 2공장은 스포티지, 쏘울, 3공장은 봉고 트럭, 하남공장에서는 대형버스와 군수용 트럭 등을 하루에 2천 대가량 생산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아차 노조 내부에서도 파업에 대해 부정적인 목소리가 나오는 등 기아차 노조의 파업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소하리공장 생산관리자·파트장협의회는 "이번 파업으로 하루에 약 10만 원의 임금손실을 감수해야 하고, 무분규 타결로 지급되는 주식 또한 담보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우려했다.

앞서 광주상공회의소도 성명을 내고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250여개의 협력사를 벼랑 끝으로 내몰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민의 생계가 크게 위협받을 것"이라며 "노사가 대화와 양보를 통해 상생 협력해 쟁점 사항을 원만하게 해결하고,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매진해달라"고 요구했다.

hanajjang@yna.co.kr kyh@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