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문대통령 "노바백스-SK 계약, 2천만명분 백신 추가확보"(종합)

송고시간2021-01-20 16:24

댓글

이달 안 계약 전망…"SK 그룹에 감사, 내년에는 우리 백신으로"

최태원 회장과 대화하는 문재인 대통령
최태원 회장과 대화하는 문재인 대통령

(안동=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코로나19 백신 생산 현장을 시찰하며 최태원 SK회장과 대화하고 있다. 2021.1.20 jjaeck9@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최근 노바백스사와 SK바이오사이언스 간 (구매) 계약이 추진되면서 지금까지 확보한 5천600만명분의 백신에 더해 2천만명분의 백신을 추가로 확보할 가능성이 열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북 안동의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찾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생산 현장을 점검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동안 노바백스와 SK바이오사이언스가 1천만명분 백신 구매 협상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실제로 구매하는 물량은 그 두배라는 것이 문 대통령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계약은 생산뿐 아니라 기술이전까지 받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우리 백신 개발을 앞당기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예정대로라면 내년에는 우리 백신으로 접종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해당 계약은 이르면 이달 안에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이 계약으로 생산된 백신이 이르면 5월에도 공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SK바이오사이언스가 지난해 7월 아스트라제네카와 계약해 현재 백신을 위탁 생산하는 것에 대해서도 "우리 기업의 백신생산 능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최태원 회장과 SK그룹에 특별한 감사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백신 살펴보는 문재인 대통령
백신 살펴보는 문재인 대통령

(안동=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 코로나19 백신 완제 제조실에서 분류 중인 백신을 살펴보고 있다. 왼쪽은 최태원 SK회장. 2021.1.20 jjaeck9@yna.co.kr

문 대통령은 이후 흰색 방진 가운과 헤어캡 복장으로 백신 생산 공정, 백신 품질 검사과정 등을 둘러보며 위탁생산 현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최태원 SK 회장은 "2월에 나갈 백신 생산에 착수했다. 허가만 주시면 2월 말에는 나갈 수 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허가만 나면 바로 공급돼 접종할 수 있다(는 것인가)?"라고 되묻고는 "외국에서 들어오지 않고 국내에서 SK가 직접 생산하니까 훨씬 더 공급이 원활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는 "안전성을 갖춘 백신을 개발해 '게임 체인저'가 아니라 '게임 클로저'가 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백신 기업 간담회 참석한 문 대통령
코로나19 백신 기업 간담회 참석한 문 대통령

(안동=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기업 영상 간담회'에서 노바백스사의 스탠리 에르크 대표이사와 영상 통화를 하고 있다. 2021.1.20 jjaeck9@yna.co.kr

이 공장에서 문 대통령은 노바백스의 스탠리 어크 대표이사와 영상회의를 하고 백신기술 이전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이야말로 코로나에 맞설 희망"이라며 노바백스 백신의 개발현황을 물었고, 스탠리 대표는 "임상시험 마지막 단계다. 곧 효과성을 입증할 것"이라며 "SK바이오사이언스와의 관계 덕에 여기까지 왔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도 매우 기뻐할 것"이라며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그래픽] 국내 코로나19 백신 공급 일정
[그래픽] 국내 코로나19 백신 공급 일정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jin34@yna.co.kr

hysup@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