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국산 소형 무장헬기에 이스라엘 무인기 탑재"…KAI·IAI 맞손

송고시간2021-03-04 07:37

댓글

유무인 복합운영체계 협력을 위한 MOU 체결

유무인 복합운영체계 운용 개념
유무인 복합운영체계 운용 개념

[한국항공우주산업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IAI)과 유무인 복합운영체계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국산 소형 무장헬기(LAH)에 IAI가 개발한 무인기를 탑재해 유·무인 복합운영체계를 공동 시현하는 것이다.

두 기관은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연내 이를 시현할 계획이다.

KAI의 체계종합기술과 IAI의 무인체계 시스템 역량이 결합하면 LAH 헬기 임무 능력을 확대하는 새로운 개념의 방위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두 기관은 기대했다.

한국 육군도 현재 유무인 복합체계 추진을 준비 중으로, 신속 시범 획득사업 등 조기 전력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유무인 복합운영체계 운용 개념
유무인 복합운영체계 운용 개념

[한국항공우주산업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단기적으로는 LAH와 국내 개발한 무인항공기(UAV)를 연동하는 것으로 헬기에서 무인기를 조종 통제, 영상을 활용하는 방안이 유력시되고 있다.

유무인 복합운영체계는 적은 인원과 비용으로도 전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어 미래 성장성도 높을 것으로 KAI 측은 예상했다.

그동안 KAI는 IAI와 2019년 G280 주익 생산, 2020년 G280 동체 생산 계약을 체결해 협력관계를 맺어왔다.

IAI 보아즈 레비 사장은 "KAI와의 전략적 협력은 한국의 항공 및 방위산업에 참여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KAI 안현호 사장은 "유무인 복합운영체계 기술을 축적해 제품다각화와 신규 수요 창출을 통해 수출 사업화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fusionjc@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