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EMA 파란불…독·프·이탈리아 등 유럽서 AZ백신 접종 재개(종합)

송고시간2021-03-19 05:17

댓글

EMA, AZ백신에 대한 접종 권고를 유지…"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

(베를린·로마·파리=연합뉴스) 이 율 전성훈 현혜란 특파원 =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정부가 아스트라제네카(AZ)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재개하기로 했다.

유럽의약품청(EMA)이 이날 AZ백신 접종 후 혈전증 발생 사례와 관련한 검토 결과, AZ백신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이라며 승인 권고를 유지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AP=연합뉴스]

[AP=연합뉴스]

옌스 슈판 독일 보건장관은 18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고, "연방정부와 16개주, 백신 승인 담당기관인 파울에를리히연구소(PEI)와 협의 결과 내일부터 백신 접종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EMA의 결정은 AZ백신의 안전성과 질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이는 좋은 소식이라고 슈판 장관은 설명했다.

클라우스 치후테크 PEI 소장은 "앞으로는 백신 접종자들에게 먼저 AZ백신의 부작용에 대해 설명할 것"이라며 "매우 드문 사례인 만큼, AZ백신 접종에 이익이 위험보다 크다는 것과 백신 접종을 계속해도 된다는 점이 명확해졌다"고 말했다.

AZ 백신 접종 전 소분
AZ 백신 접종 전 소분

[연합뉴스 자료사진]

프랑스는 19일 오후부터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백신 접종을 즉시 재개한다고 장 카스텍스 총리가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카스텍스 총리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향한 불신을 잠재우는 차원에서 재개 첫날 자신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할 계획이라고 일간 르피가로가 보도했다.

앞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65세 이상에 효과가 없다는 주장을 펼쳤다가 비난을 받았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겠다고 공언했다.

이탈리아도 19일(현지시간)부터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을 재개하기로 했다.

마리오 드라기 총리는 EMA의 평가 결과가 나온 직후 성명을 내어 "AZ 백신에 대한 EMA의 발표를 환영한다"면서 "AZ 백신 접종이 이르면 내일부터 재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탈리아의약청(AIFA)도 보건부 등과 EMA 발표 관련 긴급회의를 한 뒤 성명을 통해 예방적 차원의 AZ 백신 접종 금지 조처를 유지할 이유가 사라졌다며 19일 오후 3시부터 해당 백신 접종을 전면 재개하겠다고 전했다.

스페인은 이달 24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재개한다고 카롤리나 다리아스 보건부 장관이 발표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다리아스 장관은 각 자치주 보건당국과 간담회를 마치고 나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이익이 부작용 위험성보다 크다는 EMA 조사 결과에 따라 만장일치로 이같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AP=연합뉴스]

[AP=연합뉴스]

앞서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은 지난 15일 예방 차원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을 일시적으로 중단한 바 있다.

AZ백신 접종 이후 뇌혈전증이 발생했다는 사례보고가 잇따르자 EMA의 추가 검토결과와 결정을 기다리겠다는 취지에서다.

EMA는 이날 매우 드문 종류의 혈전과 AZ백신 접종간의 관련성을 명확하게 배제할 수 없다면서도 AZ백신에 대한 접종 권고를 유지했다.

에머 쿡 EMA 청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것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이라며 "우리는 이런 백신들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yulsid@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