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전북환경운동연합 "국민연금, 석탄발전 투자 즉각 중단하라"

송고시간2021-04-20 12:18

댓글
기자회견 하는 환경단체
기자회견 하는 환경단체

[촬영 나보배]

(전주=연합뉴스) 나보배 기자 = 전북지역 환경단체가 '국민연금의 석탄 투자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환경운동연합 등은 20일 전주시 덕진구 만성동에 있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석탄발전은 국내 전체 온실가스의 25%, 미세먼지 15%가량을 배출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한다"며 "그런데도 국민연금은 지난 10년 동안 10조 원을 석탄발전에 투자해왔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이어 "노르웨이 국부펀드(GPFG), 미국 캘리포니아 공무원 연금(퍼스), 스웨덴 국민연금(AP) 등 해외 연기금들은 이미 기후 위기 주범인 석탄 산업에 대한 투자 중단을 선언했다"며 "국내 최대 규모인 855조의 기금 운용하는 국책 금융기관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사회적 책임을 방기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국민연금이 석탄발전에 투자하면 이로 인한 환경성 질병은 다시 국민들에게 돌아올 것"이라며 "국민연금은 석탄 투자를 중단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고 요구했다.

단체는 기자회견이 끝난 뒤 국민연금의 석탄발전 투자로 국민의 건강과 생명이 위협받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석탄을 위한 국민연금'
'석탄을 위한 국민연금'

(전주=연합뉴스) 나보배 기자 = 전북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는 20일 덕진구 만성동에 있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연금의 석탄발전 투자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단체는 국민연금의 석탄발전 투자로 국민의 건강과 생명이 위협받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warm@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리빙톡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