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이상직 체포동의안 가결…21대 국회 들어 두번째(종합)

송고시간2021-04-21 15:23

댓글

與 "불공정에 대한 단호한 의지" 野 "민주당 전체에 대한 경고"

체포동의안 부당성 주장하는 무소속 이상직 의원
체포동의안 부당성 주장하는 무소속 이상직 의원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무소속 이상직 의원이 21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검찰의 체포동의안에 대한 신상 발언을 하고 있다. 2021.4.21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홍규빈 기자 = 이스타항공 창업주로서 횡령·배임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무소속 이상직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국회는 이날 오후 체포동의안을 무기명 투표에 부쳐 출석 의원 255명 중 찬성 206표, 반대 38표, 기권 11표로 통과시켰다.

현역 의원 체포동의안은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 찬성으로 가결된다.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것은 역대 15번째이며, 지난해 10월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의원을 포함해 21대 국회 들어 두번째다.

[그래픽] 과거 국회 체포동의안 처리 결과
[그래픽] 과거 국회 체포동의안 처리 결과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jin34@yna.co.kr

법원은 이 의원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구속 여부를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이스타항공의 자금담당 간부인 조카와 공모해, 회사에 약 430억원의 금전적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의원은 신상 발언에서 "전혀 근거가 없는 검찰의 일방적 견해"라며 "검찰로부터 당하고 있는 참을 수 없는 치욕과 수모를 동료 의원들도 언제라도 당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고 호소했다.

무소속 이상직 의원 체포동의안 국회 통과
무소속 이상직 의원 체포동의안 국회 통과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21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무소속 이상직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통과되고 있다. jeong@yna.co.kr

더불어민주당에 몸담았던 이 의원은 지난해 9월 이스타항공 대량해고 책임 논란이 거세지자 탈당했다.

민주당은 이날 본회의에 앞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 의원 체포안에 대한 표결 절차를 밟기로 결론 냈다.

국민의힘 역시 의원총회를 통해 자유 표결에 나서기로 방침을 정했다.

결과적으로 가결 요건을 훌쩍 넘는 206명이 체포안에 찬성함으로써 여야 모두 '방탄 국회'라는 비판을 면할 수 있게 됐다.

민주당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당연한 결과"라며 "민주당의 불공정에 대한 엄중한 질책과 이에 대한 단호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김예령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사필귀정"이라며 "민주당 전체에 대한 엄중한 경고장이자 심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yumi@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