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아카데미상 수상한 중국 감독 웨이보에서 사라져, 왜?

송고시간2021-04-26 13:00

댓글

자오 감독의 '노매드랜드' 감독상·작품상 수상

웨이보에 게시물 올라왔다가 곧바로 삭제돼

"거짓말이 널려 있는 곳" 과거 중국 비판 발언

아케데미상 수상한 중국 자오 감독
아케데미상 수상한 중국 자오 감독

[로이터=연합뉴스]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중국 출신인 클로이 자오 감독이 25일(현지시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노매드랜드'(Nomadland)로 감독상을 받았지만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微博)에서는 관련 게시물이 대거 삭제됐다.

중국 웨이보에서는 현지 시간 26일 오전 자오 감독이 수상소감을 밝히는 동영상을 포함한 게시물이 여러건 올라왔으나 불과 1시간여만에 이를 찾아볼 수 없게 됐다.

웨이보는 중국 당국의 강한 통제 속에 운영되는데 정치사회적으로 민감한 게시물이 삭제되는 일이 흔하다.

이날 자오 감독의 수상 관련 게시물 댓글에서는 그의 수상을 축하하는 누리꾼도 있었지만 과거의 반(反)중국 발언을 비난하는 사람도 많았다.

일부 누리꾼은 웨이보에서 자오 감독의 수상 소식이 인기 화제 카테고리에 아예 포함되지 않은 것을 놓고도 비정상적이라고 지적했다.

중국의 주요 매체도 자오 감독의 수상 소식을 보도하지 않고 있다. 이날 중국 본토와 홍콩에서는 아카데미 시상식이 중계되지 않았다.

'노매드랜드'는 아카데미 감독상에 이어 작품상도 차지했다.

자오 감독의 수상 소감 동영상이 삭제된 것을 지적하는 웨이보 게시물 [사진 웨이보 스크린샷]

자오 감독의 수상 소감 동영상이 삭제된 것을 지적하는 웨이보 게시물 [사진 웨이보 스크린샷]

자오 감독은 중국인이지만 주로 미국에서 영화 작품 활동을 했다. 베이징에서 태어난 그는 영국 런던의 사립학교와 미국 캘리포니아의 고등학교를 다녔고, 뉴욕대학교에서 영화 연출을 공부했다.

앞서 골든글로브 감독상을 받았을 때만 해도 중국 웨이보에서는 관련 해시태그 조회수가 3억5천만건에 이를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그가 2013년 '필름메이커'와 인터뷰에서 중국을 "거짓말이 도처에 널려있는 곳"이라고 언급한 사실이 뒤늦게 화제가 되자 분위기는 한순간에 바뀌었다.

아카데미상 수상한 중국 출신 감독, 자국서 외면받는 이유는? / 연합뉴스 (Yonhapnews)

유튜브로 보기

자오 감독은 이날 감독상 수상 소감에서 중국 어린이들이 많이 배우는 '삼자경'(三字經)을 어렸을 때 아버지와 함게 외웠다면서 '사람이 태어날 때 성품은 본래 착하다'(人之初,性本善)는 구절은 영어가 아닌 중국어로 언급했다. 이 같은 소감은 일각에서는 중국인들의 마음을 돌려세우기 위한 노력으로 받아들여졌다.

앞서 중국 언론에서는 자오 감독에 대한 반감 때문에 '노매드랜드'의 중국 내 개봉 가능성도 높지 않다는 보도가 나왔다.

'노매드랜드'의 클로이 자오 감독[AFP=연합뉴스]

'노매드랜드'의 클로이 자오 감독[AFP=연합뉴스]

'노매드랜드'의 클로이 자오 감독
'노매드랜드'의 클로이 자오 감독

[AFP=연합뉴스]

ykim@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