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최문순 지사 "러 백신의 북한 원산 공급 제안…인적교류 차원"

송고시간2021-04-27 16:53

댓글

2024강원청소년동계올림픽 남북 공동개최 위해 필요성 강조

(춘천=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27일 강원도청을 방문한 안드레이 쿨릭 주한 러시아 대사와의 면담 자리에서 "러시아산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Sputnik V)를 북한 원산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제안했다.

국제포럼 초청장 건네는 쿨릭 러시아대사
국제포럼 초청장 건네는 쿨릭 러시아대사

(춘천=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27일 오후 강원 춘천시 강원도청을 방문한 안드레이 쿨릭 주한 러시아대사가 최문순 강원도지사에게 국제포럼 초청장을 건네고 있다. 2021.4.27 yangdoo@yna.co.kr

최 지사는 이날 "2024년 강원청소년동계올림픽의 남북 공동개최를 위해서는 북한 원산과 인적 교류가 필요하고, 이것이 가능해지려면 백신 공급이 해법"이라며 항체 생성률이 높은 러시아 백신 주문 물량이 많아 쉽지 않겠지만 협조해 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쿨릭 주한 러시아 대사는 "한국에서 생산한 러시아 백신을 제3 국가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한국에서도 등록할 수 있는 방향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 놨다.

또 쿨릭 대사는 "러시아가 남북 관계에 주요 역할을 노력 중이며 남·북·러의 공동 사업 등 한반도 모든 문제 해결에 러시아가 우호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다"고 언급했다.

강원도청 방문한 쿨릭 러시아대사
강원도청 방문한 쿨릭 러시아대사

[촬영 양지웅]

최 지사는 한국코러스의 춘천 공장을 믿고 러시아 백신 생산을 맡겨준 데에 감사하다는 뜻도 전했다.

그는 "한국코러스가 스푸트니크 Ⅴ 백신을 원활히 생산할 수 있도록 강원 바이오솔루션 센터를 개소해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러시아 대사관 측에서도 우리 기업에 힘을 실어 달라"고 당부했다.

최 지사와 면담을 마친 쿨릭 대사는 이 백신의 한국 첫 생산 기지인 한국코러스 춘천공장을 시찰했다.

앞서 최 지사는 지난 2월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와 공조한 한국의 백신 외교가 남북 관계를 개선하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당시 최 지사는 "만일 우리가 러시아 기술로 한국에서 제조된 백신(스푸트니크 V 백신)을 (북한으로) 보내고, 러시아가 이 과정을 중재하는 데 동의한다면 이는 남북 관계를 회복하는 좋은 방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문순 도지사, 쿨릭 러시아대사와 환담
최문순 도지사, 쿨릭 러시아대사와 환담

[촬영 양지웅]

jlee@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